뷰페이지

[영상] 한국 선박, 이란에 나포…청해부대 긴급출동

[영상] 한국 선박, 이란에 나포…청해부대 긴급출동

장민주, 김민지 기자
입력 2021-01-05 13:18
업데이트 2021-01-05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국적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가 4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됐다.

이날 이란 혁명수비대는 ‘한국케미’를 나포하는 과정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며 “해당 선박이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헬기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에는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소형 고속정이 한국 선박에 가까이 접근하는 장면이 담겼다.

현재 한국 선박은 이란 남부 반다르아바스 항구에 억류된 상태다.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소형 고속정이 한국 선박에 가까이 접근하는 모습. 유튜브 캡처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소형 고속정이 한국 선박에 가까이 접근하는 모습. 유튜브 캡처
‘한국케미’ 선사 디엠쉽핑에 따르면, 이 배에는 한국 선원 5명을 포함해 미얀마인 11명, 인도네시아인 2명, 베트남인 2명 등 모두 20명이 승선한 걸로 알려졌다.

선사는 “선장은 15년 경력을 가진 베테랑”이라며 “해양오염을 일으킬 이유도, 가능성도 없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이란에 조기 억류 해제를 요청하고, 청해부대 소속 최영함을 호르무즈 해협 인근으로 급파했다. 청해부대는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부터 임무에 돌입했다.

글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영상 장민주 인턴 goodgood@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