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약잘알] 약사도 놀란 ‘타이레놀’ 품귀현상…“아세트아미노펜 찾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타이레놀’이라는 제품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약국에서 정말 흔했던 타이레놀 제품이 품절되는 기현상이 발생하면서 ‘약잘알’ 약사도 제품을 구하기가 참 어려웠다고 하는데요. 타이레놀은 어떤 약일까요? 또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대신 먹어도 되는 약은 무엇이 있을까요? 타이레놀 그리고 아세트아미노펜에 대한 궁금한 점을 ‘약잘알’ 약사에게 물어봤습니다.

Q. 타이레놀이란?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입니다. 두통약, 초기 감기에 먹는 몸살약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타이레놀은 얀센이라는 제약회사에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출시하면서 지은 약 이름입니다. 타이레놀과 같은 함량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은 굉장히 많고, 이러한 약들은 타이레놀과 차이가 없습니다.

Q. 타이레놀 품귀현상

백신 접종 초기에는 타이레놀이 정말 귀했습니다. 당시에는 타이레놀을 구하기가 약국에서도 좀 힘들었고, 타이레놀과 같은 성분의 다른 약을 권했지만 맹목적으로 타이레놀만 찾는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방역당국에서 타이레놀이 아니라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서 타이레놀 품절 사태가 점점 완화됐습니다.

Q. 타이레놀 500mg,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등 제품의 차이는?

타이레놀 500mg이 기본이고,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타이레놀 콜드에스정, 우먼스타이레놀, 어린이 타이레놀 등이 있습니다. 모두 기본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인데 타이레놀 콜드에는 기침가래나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이 더 들어가 있고, 우먼스타이레놀에는 부기 제거 목적으로 이뇨제가 더 들어가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500mg와 타이레놀 이알 650mg짜리를 복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Q. 백신 접종 전에 타이레놀을 미리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방역 당국에 따르면, 아세트아미노펜이 코로나19 백신에 따른 항체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접종 전에 미리 복용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타이레놀의 경우, 미리 먹었을 때 열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접종자들이 이상증상이 오더라도 열이 나거나 근육통이 오는 등의 경증에서 끝나기 때문에 백신 접종 전에 진통제를 복용하지 말 것을 권장드립니다.

Q.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법은?

백신 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몸살기가 생긴 분들은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성인 기준으로 500mg 알약 한 알, 혹은 650mg 서방정 한 알을 복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두 알을 복용해도 약의 복용법 상으로는 문제가 없긴 하지만, 경증의 이상반응이 대부분이고 이런 경우에는 한알이면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진통제 복용 후에도 이상반응이 완화되지 않고 몸 상태가 악화되거나 발진, 발적,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Q. 타이레놀 복용 시 주의사항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시 권장하는 하루 최대 용량은 4000mg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500mg의 경우 8정, 이알 서방정 650mg의 경우 하루 최대 6정까지 가능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간독성과 중복 복용 가능성입니다. 특히 약 복용 기간에 음주는 피하셔야 합니다. 간독성은 알코올 섭취량에 관계없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술을 적게 먹든지 많이 먹든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대신 복용 가능한 약

식약처에 따르면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으로 허가된 일반의약품은 모두 70종입니다. 전문의약품까지 합치면 그보다 훨씬 많은 약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트라몰, 타세놀, 타스펜 등의 약이 있습니다. 같은 성분의 약인지는 약국에 문의를 하시거나 식약처 홈페이지에 검색을 하시면 성분명이 잘 나와 있습니다.

글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영상 김형우 김민지 기자 hw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