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한국전쟁 최대 격전지 철원, 그 당시 모습은?

[영상] 한국전쟁 최대 격전지 철원, 그 당시 모습은?

김형우 기자
입력 2021-12-16 14:01
업데이트 2021-12-16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포 중인 셔먼 전차. 철원군 제공.
발포 중인 셔먼 전차. 철원군 제공.
한국전쟁 당시 강원 철원의 모습을 담은 기록 영상이 공개됐다.

철원군은 1950년대 한국전쟁기 철원의 모습을 담은 다수의 기록 영상을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와 함께 발굴했다고 최근 밝혔다. 철원은 한국전쟁 당시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곳이다.

이번에 발굴한 자료는 6·25 전쟁 당시 미 육군통신대가 촬영한 것이다. 미국 워싱턴 D.C.의 국립기록보존소에 35mm 필름자료로 보관된 약 200시간 분량의 영상물 중 철원지역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 정리했다. 발굴한 영상에는 철원지역 공습 항공촬영 장면부터 화살머리고지 및 백마고지 전투장면, 피난민의 모습 등이 고스란히 담겼다.

이번 영상자료 발굴은 지금까지의 문헌자료들을 보완, 한국전쟁사에서 철원이 차지하는 의미와 실체를 입체적으로 드러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철원군 역시 철원지역의 근현대사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지역 역사문화의 정체성 확립, 문화재생산을 통한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철원군은 영상자료들을 철원지역의 역사문화 연구에 고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공개하는 한편 편집을 거쳐 철원 지역 및 홍보와 교육자료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