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갈치’ 어떻게 바뀌나

‘자갈치’ 어떻게 바뀌나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술적 감성에 도시공학 접목

국내 첫 국제상인시장(중소기업청이 추진 중인 문화관광형 시장 가운데 한 유형)인 자갈치시장의 ‘문화 콘텐츠’ 창출을 위해 공학박사와 예술인이 손을 맞잡았다.

류태창(왼쪽·38) 시장경영지원센터 문화관광형시장사업추진기획단장은 도시공학을 전공한 박사로 전체 시장의 컨셉트를 설계하고 있다. 자갈치시장 변신을 지휘하는 이상진(오른쪽·47) PC(Project Coordinator·문화기획자)는 부산지역에서 현직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전공이나 활동해온 분야가 서로 다른 그들이 자갈치의 변신을 위해 호흡을 맞추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류 박사는 “국제상인시장은 국제적으로 개념이 없는, 우리가 처음 시도하는 시장 활성화 정책”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자갈치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국내 시장 중 최고 브랜드를 갖고 있어 콘텐츠만 갖추면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광역경제권이라는 점도 주목하고 있다. 류 단장은 “일본과의 광역경제권이 제조업 중심으로 진행돼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미흡했다.”면서 “소상인들이 직접 교류하고 물품이 교환되면서 글로벌 거점시장으로 부상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영화도시 부산의 랜드마크로 워터스크린 영화관 설치를 제안한다. 바닷물을 3층 높이로 쏘아올려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처음 시도하는 방식으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 PC는 조각가로 부산바다미술제와 광복로 예술 페스티벌, 송도해수욕장 해상조각공원 조성 프로젝트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연출했다. 2008년 10월 자갈치 축제 기간 세계 최대 회접시를 제작해 국내 기네스에 등재되기도 했다. 그는 특히 처가 식구들이 자갈치시장 상인이어서 이번 프로젝트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이 PC는 “사업의 핵심은 상인들에게 직접 도움이 되는, 매출이 올라야 한다는 것”이라며 “시장은 머무는 시간이 짧기에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장 내 뮤지컬 극장 설치는 새로운 도전이다. 억척스러움으로 대변되는 시장의 이미지를 벗는 동시에 젊은층을 유도할 수 있는 매개체로 자신하고 있다.

류 단장은 “문화관광형 시장별로 하나의 테마에 맞춰 다양한 시도가 이뤄질 것이다.”면서 “중장기적으로 이들 시장을 연결해 관광 벨트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부산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0-04-1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