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롬니 “대세는 나”… 론 폴·릭 샌토럼 “어림없다”

롬니 “대세는 나”… 론 폴·릭 샌토럼 “어림없다”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오와 코커스 판세

올 11월 미국 대선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맞설 후보를 뽑는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이 3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 코커스(당원대회)를 시작으로 6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이미지 확대


첫 경선 일정인 아이오와 코커스는 초반 판세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잣대로서 중요시된다. 물론 아이오와 코커스의 결과가 경선 최종 결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2008년 공화당 경선에서도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가 승리했으나 최종 경선 승자는 존 매케인 상원의원이 됐다. 3일 코커스 투표는 한국 시간으로 4일 아침 10시에 시작되며 정오쯤 결과가 발표될 전망이다. 투표를 하루 앞둔 2일까지 여론조사상으로는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와 론 폴 하원의원, 릭 샌토럼 전 상원의원이 3파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동표가 40%를 넘나들고 있어 막판 표심이 한쪽으로 쏠릴 경우 릭 페리 텍사스 주지사나 뉴트 깅리치 전 하원의장, 미셸 바크먼 하원의원 등이 예상외의 선전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롬니는 그동안 아이오와보다는 오는 10일 열리는 뉴햄프셔 프라이머리(국민참여 경선)에 더 공을 들였다. 따라서 만약 롬니가 아이오와에서 1위를 차지할 경우 초반 대세론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다른 후보가 1위를 한다면 롬니 대세론이 흔들리면서 혼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올해 공화당 경선은 1위 후보가 그 주의 선거인단을 싹쓸이하는 ‘승자독식’ 방식을 채택한 주가 대폭 줄어든 데다 대부분 4월 이후에 몰려 있다. 따라서 어느 한 후보가 초반 독주 기세를 잡지 못할 경우 당선자 윤곽은 3월 초 ‘슈퍼 화요일’을 훌쩍 넘어 경선 막바지까지 가서야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디모인(아이오와)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2-01-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