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리한 살빼기 칼슘대사 지장 초래

무리한 살빼기 칼슘대사 지장 초래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체필수 영양소 적정량 섭취해야

골다공증이 유독 한국인에게만 많은 질환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유사하게 문제가 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주로 지나친 다이어트가, 저개발국은 영양 결핍 때문에 골다공증이 빈발한다. 물론 이런 요인 외에도 기질적인 문제나 다른 질환 때문에 골다공증을 겪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어떤 요인이든 골다공증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특히 고령자의 골절은 치료가 어려워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실제 의료현장에는 골다공증성 골절로 아까운 생명을 잃는 사례가 종종 있다. 노약자의 경우 한번 뼈가 부러지면 치료가 더디고, 이 과정에서 심각한 후유증과 합병증이 오기 때문이다.

김덕윤 교수는 “우리 사회가 급격한 고령화로 이행 중이어서 앞으로 골다공증은 더 심각한 의료 및 사회경제적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이 체형에만 집착해 무리하게 시도하는 다이어트가 문제다.

김 교수는 “전문의의 조언 없이 임의로 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는 인체 칼슘대사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며 “이런 경우 나이가 들면 심각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50대 이후가 되면 정상인과 달리 뼈가 약한 사람은 정상인보다 더 빨리, 그리고 더 쉽게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전문의와 상의해 충분한 칼슘 섭취를 비롯, 인체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정량 섭취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김 교수는 거듭 강조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0-01-25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