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애경 법률국 고문변호사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대표로 다른나라와 협상 큰보람” 수백명 경쟁 뚫고 한국인으론 두번째

그는 한때 법률사무소 김앤장의 비서였다. 신문방송학을 전공했지만 ‘언론고시’에는 관심이 없고, 취직은 해야 해서 선택한 길이었다.

이미지 확대
법은 전혀 알지 못했다. “비서일은 너무 싫었는데 어깨 너머로 보는 법률이 재미있었다.”고 세계무역기구(WTO) 법률국 정애경(39) 고문 변호사가 말했다.

1년 만에 그는 ‘재밌는’ 법률을 공부하러 미국으로 떠났다. 대학에서 마케팅을 배우고 미국 루이스앤드클라크대학 로스쿨을 다녔다.

정 변호사가 법률가로 첫발을 내디딘 곳은 외교통상부 통상법률지원팀. 국가 간 통상분쟁이 생기면 ‘대한민국 대표선수’로 WTO 분쟁해결기구에 출전해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일이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해 다른 나라와 협상하고 분쟁을 해결한다는 게 큰 보람이었다.”고 정 변호사는 회고했다.

스위스 제네바 WTO 본부를 들락거리며 또 다른 꿈이 스며들었다. 세계 통상 변호사의 꿈인 WTO 분쟁해결기구에서 일하는 것 말이다. 변호사 자리는 12개뿐이다.

1999년 김현종 전 통상교섭본부장 이후 한국인 진출은 없었다. 공석이 생길 때마다 정 변호사는 원서를 냈다. 수백명이 몰려들었다. 그는 떨어지고 또 떨어졌다. “한 번에 절대 되지 않는다. 실망하지 말고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그는 스스로 다짐했다. 2004년 4월 마침내 합격통지서가 날아왔다.

“진심으로 원하면 언젠가 꿈은 이뤄진다. 그 기다림이 답답해 중도에 포기할 뿐이다. 꿈은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길 때 실현된다.”
2010-04-1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