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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스토리] 해맞이 경제학

[커버스토리] 해맞이 경제학

입력 2013-12-28 00:00
업데이트 2013-12-28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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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뜨면 돈 뜬다…해맞이 경제학

해맞이 명소를 둔 전국 지자체들이 갑오년 새해 첫 일출을 맞는 행사를 풍성하게 준비하고 있다. 10만명 이상의 인파가 몰릴 울산 간절곶과 부산 해운대, 포항 호미곶, 강릉 정동진 등의 일출 명소는 ‘해맞이 특수’에 벌써 들뜬 분위기다. 해맞이 행사는 1억~4억원 정도의 저예산을 투입해 최대 500억원대의 경제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추산되는 데다 지역 호감도를 높이는 부대 효과까지 기대돼 지자체들이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행사장 주변 숙박업소와 음식점은 이미 예약이 완료됐고 찻집과 특산품점 등도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일부 해맞이 명소는 반짝 특수에 그치지 않고 드라마, 영화 촬영으로 이어져 시티투어 등 관광 상품으로 개발되기도 한다. 새로운 천년이 시작된 2000년 이후 해넘이, 해맞이 행사를 하는 곳은 전국 150여곳에 이른다.

산업도시 울산은 2000년부터 전국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뜬다는 것을 집중적으로 부각해 일출 도시로 자리 잡았다. 작은 어촌이었던 울주군 서생면은 간절곶 해맞이 행사 뒤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 인기를 누리며 울산 시티투어를 이끌고 있다. 또 해양 스포츠·관광 지역으로 변신했다.

해운대와 호미곶, 정동진 등도 주변 경기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행사 1~2개월 전에 숙박업소 예약이 완료되면서 바가지요금까지 극성을 부린다. 수산물 어획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던 충남 당진 왜목마을은 2000년 밀레니엄 해넘이·해돋이 축제 개최 뒤 매년 10만명이 찾아 200억원가량의 경제적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상호 부산대 교수는 “해맞이 축제는 지자체 중심에서 벗어나 민간단체와 전문가, 기업 등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야 한다”며 “외지 관광객이 하루 이상 머물며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3-12-28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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