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독일·아르헨만 있냐 우리도 잊지 말아줘~

[커버스토리] 독일·아르헨만 있냐 우리도 잊지 말아줘~

입력 2014-07-12 00:00
업데이트 2014-07-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스타리카·콜롬비아·알제리 ‘뉴 스타’ 13일 브라질·네덜란드 3·4위전도 관심

브라질월드컵 폐막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32개국 중 28개국이 이미 짐을 싸서 떠났다. 그러나 승리에 대한 열정과 감동의 드라마를 쓴 팀과 선수들은 지난 한 달간 월드컵을 즐겼던 지구촌 축구팬들의 기억 속에 강하게 남아 있다.

인구 500만명의 북중미 소국 코스타리카는 이번 대회에서 가장 뜨거웠던 팀이다. 조별리그에서 우루과이, 이탈리아, 잉글랜드의 ‘동네북’이 될 것이라는 걱정을 받았지만, 그들은 강하고 매서웠다. 우루과이와 이탈리아를 연달아 격침시키더니 1승이라도 따 체면치레를 하려 했던 잉글랜드에도 승리를 허락하지 않았다.

16강에서 그리스를 꺾고 사상 첫 8강에 진출한 코스타리카는 네덜란드와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을 펼쳐 ‘오렌지 군단’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거미손’ 케일러 나바스(레반테) 등 23명의 전사들은 지난 8일 수도 산호세로 귀국해 어마어마한 환대를 받았다. 그들의 영웅담은 후대에 전해질 것이다. 역시 사상 첫 8강을 이룬 콜롬비아도 지난 6일 수도 보고타에서 5만명의 인파가 운집한 가운데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콜롬비아 전사들은 버스를 타고 시내를 투어했고, 단상에서 춤을 추며 국민들과 흥겨운 뒤풀이를 펼쳤다. 사상 첫 16강에 성공한 알제리 대표팀은 압둘말리크 살랄 총리가 공항에서 직접 자신들을 맞는 호사까지 누렸다. 수도 알제에서 2층 버스로 카퍼레이드를 벌인 그들은 개선장군의 기분을 만끽했다. 대회 전 언론의 지탄 대상이었던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은 ‘최고의 전략가’라는 칭호를 받았다.

한편 결승전 무대를 밟는 데 실패했지만 브라질과 네덜란드는 아직 짐을 싸지 않고 13일 오전 5시 브라질리아에서 열리는 3, 4위전에서 명예회복을 다짐하고 있다. 특히 독일과의 4강에서 1-7 대패를 당한 브라질은 성날 대로 성난 국민들을 조금이라도 달래기 위해 꼭 승리해야 한다.

네덜란드 역시 루이스 판할 감독이 “왜 (3~4위전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볼멘소리를 냈지만, 대회 마지막을 패배로 장식하고 싶지는 않다. 8강과 4강에서 연달아 승부차기까지 간 네덜란드가 이틀밖에 못 쉬는 체력 부담을 이겨낼지 관심이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4-07-12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