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거노인 사랑잇기] (2부)노인이 행복한 사회 ⑦ 노후 문제 예방하는 ‘노인 일자리’

[독거노인 사랑잇기] (2부)노인이 행복한 사회 ⑦ 노후 문제 예방하는 ‘노인 일자리’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년의 재미 찾아 3년째 도전… 눈 감고도 에스프레소 거뜬”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바람은 노인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일자리를 통한 소득 창출과 사회참여 기회 제공은 장기적으로 건강과 빈곤 등 노인 문제를 예방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들 사업은 지속성이 부족하고 중장기적인 계획이 수반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실버 바리스타’로 일하는 손옥경(왼쪽) 할머니가 지난 1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내 커피숍에서 손님에게 커피를 만들어 전달하고 있다.
‘실버 바리스타’로 일하는 손옥경(왼쪽) 할머니가 지난 1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내 커피숍에서 손님에게 커피를 만들어 전달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손성만 할머니가 지난 12일 서울 남가좌동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내 미용실에서 한 여성의 머리를 손질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손성만 할머니가 지난 12일 서울 남가좌동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내 미용실에서 한 여성의 머리를 손질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원액을 먼저 추출합니다. 여기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얹고….”

1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70대 중반의 한 할머니가 에스프레소 기계를 능숙하게 다루며 ‘아포가토’(아이스크림 위에 진한 에스프레소를 얹은 디저트)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었다. 이 ‘실버 바리스타’는 복지관 내 카페테리아 ‘카페 이스턴’에서 일하는 손옥경(74) 할머니다. 이날 손 할머니는 다른 강습생들에게 커피 만드는 법을 가르치고 있었다. 강습생들도 노인이기는 마찬가지다. 모두 8주 과정으로 일주일에 1~2시간씩 강습생에게 자신의 커피 지식을 전수한다. 커피를 배우는 강춘자(64) 할머니와 조은경(64) 할머니가 복지관을 찾은 이날은 마침 8주간의 모든 수업이 끝나는 날이었다. 노인들은 손 할머니의 수업에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강 할머니는 “커피 강습을 신청하려고 전화를 했더니 대기자가 밀려 한달을 넘게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면서 “테이크아웃 커피잔을 들고 다니는 젊은이들을 보면 늘 부러웠는데, 강습을 통해서나마 마음속 갈증을 풀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나중에 작은 커피숍을 차리고 싶다는 꿈도 갖게 됐다.”고도 했다.

이미지 확대


●노인이 노인 가르치는 일자리

손 할머니가 처음부터 커피를 능숙하게 만들었던 것은 아니었다. 손 할머니가 커피를 만들기 시작한 것은 2008년 3월이었다. 컴퓨터를 배우기 위해 왔다가 바리스타 강습이 생긴 것을 보고 ‘노년에 재미를 찾아보자.’는 생각에 도전해 커피에 빠졌다. 손 할머니는 “처음에는 커피, 우유 등 어떤 재료를 넣어야 하는지 헷갈리기도 했지만 이제는 눈 감고도 커피를 만들 것 같다.”면서 “일하러 나오는 날에는 화장도 하고, 멋도 낼 수 있어 가장 행복하다.”고 말했다.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은 발마사지반, 미용반, 바리스타반 등 노인을 대상으로 한 3가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여가를 위해 각 교육에 참가한 노인들 가운데 좀 더 전문성을 갖게된 사람은 직접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이 가운데 미용반과 바리스타반은 복지관 내 미용실과 카페테리아를 직접 운영하는 ‘시장형 일자리’로 성장했다. 복지관의 ‘실버 바리스타’ 가운데 가장 실력이 뛰어나다는 노정열(68) 할머니는 아예 복지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저녁 강습을 하기도 한다. 오재경 복지관 노인특화팀장은 “노 할머니는 커피 만드는 과정을 직접 동영상으로 만들어 인터넷에 올려 직원들과 공유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2004년 노인 일자리 창출사업을 시작한 이래 노인 일자리는 공공형에서 민간형으로 진화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2010년 노인 일자리 통계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노인 일자리는 21만 6441개(일자리 참여 노인 24만 9207명)였다. 이는 2004년 이후 매년 증가세를 보이다 2009년 22만 2616개로 최고점을 보인 후 줄어든 수치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2009년은 경제 위기로 추경 예산이 투입되며 일자리도 함께 늘어난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노인 일자리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유형별로는 여전히 공공 분야 일자리가 전체의 88.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생적인 시장이 형성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익형 사업 가운데 가장 많은 유형은 환경개선 보호사업(34.6%)이었고, 아동안전보호(21.4%)가 그 뒤를 이었다. 시장형 일자리는 전체의 7.1%를 차지했지만 목표 달성률은 128.1%로 가장 높아 민간 부문의 일자리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은 또 다른 시장형 노인 일자리인 미용실 수익으로 인건비를 충당하고, 노인이 원하면 자원봉사도 함께 펼친다. 손성만(65) 할머니는 “일도 하고 봉사도 해 보람이 크다.”면서 “60평생에 직업을 갖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제도적 지원 필요

노인 일자리는 2004년 이후 짧은 기간 양적·질적 성장을 이뤘지만, 노인들의 경제활동 참여 욕구가 커지면서 이를 뒷받침할 법적·제도적 지원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사업 세부적으로 한계와 발전 가능성을 점검하고 노인 일자리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근로기준법과 세법 개정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의 연장으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손숙미 의원이 발의한 ‘노인 일자리 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해 매 5년 노인 일자리에 대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박영란 강남대 실버산업학과 교수는 “궁극적으로 노인에 대한 사회의 차별적 인식 전환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생계형과 여가 선용 등을 구분하고 근로 시간과 노동 강도에 따른 급여 수준을 조정하는 등 실무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일자리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재취업을 지원하는 직무설계, 교육훈련 등이 활발하게 전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석기자 ccto@seoul.co.kr

2011-07-1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