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거노인 사랑잇기] “노-노케어·교육사업 확대 지역공동체 활성화 나서야”

[독거노인 사랑잇기] “노-노케어·교육사업 확대 지역공동체 활성화 나서야”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창규 한국시니어클럽협회장

노인 일자리전담기관인 한국시니어클럽협회는 2001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94개의 지부를 운영하고 있다. 생산적인 노인복지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노인들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개발하고 있다. 김창규 한국시니어클럽협회장의 말을 통해 노인 일자리 사업의 과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이미지 확대
김창규 한국시니어클럽협회장
김창규 한국시니어클럽협회장


→노인 일자리 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국의 고령화 전문가인 폴 위리스는 ‘인구 구조의 변화’가 초래하는 사회 경제적 충격을 ‘인구지진’이라고 했습니다. 인구지진의 경고가 바로 대한민국의 주소이자 미래의 모습이라고 봅니다. 우리나라는 국제 경제 요인, 국내 여러 사회 문제에 의해 인구지진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경제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 요인으로 노인 등 취약 계층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선의 정책은 지역공동체 활성화입니다. 그 해법으로 활력 있는 지역사회 만들기, 생산성 있는 고령 인력 육성, 사회 통합적인 인프라 구축 등의 과제가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느끼는 노인들의 경제 참여 욕구를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면.

-2001년에 시니어클럽 사업이 시작되고 2004년부터 정부 노인 일자리 사업이 시작돼 노인 일자리 사업량이 2만 5000자리에서 현재 20만자리로 지속적으로 증가되었음에도 일자리 희망 노인의 16%만이 취업한 상황입니다. 불과 몇 년 전에는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하루에도 수십 분의 어르신들이 일을 하고 싶다며 시니어클럽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합니다.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는 2~3월이 되면 상황이 더 심각해지며, 특정 사업의 경우 높은 경쟁률을 통과해야만 하는 사업단도 늘고 있습니다.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면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소득 보충, 건강 증진, 동료 집단 간의 교류 등의 효과는 일자리에 대한 노인들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가장 호응이 좋거나 노인들에게 맞는 일자리는 무엇인가.

-노인들이 처한 현재 상황에 따라 일을 원하는 형태와 적합한 일의 형태는 달라진다고 봅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의 분야는 공공 분야와 민간 분야로 나뉘어 추진되고 있는데, 공공 분야는 공익형, 복지형, 교육형으로 구분되며 이 중 복지형, 교육형은 사회적 유용성이 높은 프로그램(도서관 도우미, 노-노 케어, 아동 지킴이 등)으로 경제활동보다는 사회 참여 차원에 가깝습니다. 반면 민간 분야 일자리는 비교적 높은 소득과 지속적인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시니어클럽은 이처럼 다소 높은 소득과 지속적인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들을 위해 그들의 경륜을 바탕으로 한 음식점, 반찬가게, 떡방, 택배사업, 카페테리아, 공장형 사업단, 인력파견사업 등의 ‘괜찮은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 만족도가 높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보건복지부에서는 시장자립형 일자리 모델 도입을 통해 보다 연속적이고 시장 경쟁력을 갖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일하기를 원하는 노인들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이 있다면.

-‘내가 어떤 일을 원하고,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를 먼저 점검하고 자신의 건강과 취미, 특기 등 생애 경험과 능력에 맞춰 일자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일자리 사업은 사업단의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참여하시게 되면, 서로 화합할 수 있는 공동체 정신도 필요합니다.

안석기자 ccto@seoul.co.kr

2011-07-1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