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식물쓰레기 먹고 새끼 낳고…개농장 폐쇄되던 날

음식물쓰레기 먹고 새끼 낳고…개농장 폐쇄되던 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5-07 16:01
업데이트 2020-05-20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유민의 노견일기] 코로나19로 해외입양 힘들어져

70여마리가 살고 있는 번식견 농장에서 구출된 강아지
70여마리가 살고 있는 번식견 농장에서 구출된 강아지
농장주 “40년간 개농장 운영…수익 줄어 폐쇄 결정”

충청남도 홍성군 개농장에 있던 70여마리의 개들이 하나 둘 뜬장에서 나올 수 있게 됐다. 40년 동안 개농장을 운영한 농장주 김씨는 이 사업으로 더는 수익이 날 수 없다 판단, 동물단체의 도움으로 폐쇄를 결정했다.

연간 약 200만 마리의 개가 전국 수 천개의 식용견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다. 개농장 폐쇄는 국내 16번째로 최근 개고기 산업을 규제하기 위한 정부의 단속이 영향을 끼쳤다. 2018년 11월 성남시의 국내 최대 도축장인 태평동 도살장이 폐쇄됐고, 2019년 7월 구포 개시장(모란 시장 다음으로 2번째로 큰 규모의 개고기 시장)이 폐쇄됐다.

농장주 김씨는 “이상하게 들리겠지만”이라며 개를 좋아해 이 사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르던 개들을 번식시켜 20~30마리를 낳게 하고 판매하기를 반복했다. 김씨 농장의 개들은 주변에서 얻어온 음식물 쓰레기를 먹으며 컸다. 김씨는 “요즘엔 음식물 쓰레기를 얻기 어려워졌다”며 앞으로는 채소를 재배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70여 마리의 개들이 머물고 있는 농장의 환경은 열악했다. 진도믹스와 도사견뿐 아니라 푸들, 비글, 시베리안 허스키, 골든 리트리버, 포메라니안, 치와와, 보스턴 테리어 등 다양한 품종견들이 발견됐다. 철창 속에서 배설물과 쓰레기에 둘러 쌓인 개들은 도축장 혹은 지역 시장 등으로 판매됐다.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은 이 농장의 모든 개들을 차례로 구조해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될 때까지 국내 임시 위탁처에서 치료와 재활을 담당하기로 했다. 국내에서 약 2000 마리 이상의 개를 구조해온 HSI는 각 농장 폐쇄 후 H3N2(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수의사의 검진을 실시하고 디스템퍼, 파보 장염, 코로나 바이러스 등의 예방 접종을 하고 있다. 그 후 해외로 이동하기 전 최소 30일 동안 출입이 허가되지 않은 농장이나 임시처에 개들을 격리시켜 보호하며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게 하고 있다.

이번에 구조된 개들은 국내에서 머무는 동안 반려동물브랜드 베츠(VET’S)가 사료와 보조제를 후원해주기로 했다. 코로나19가 완화되고 해외 이동이 가능해지면 미국 및 캐나다 내 현지 보호소로 이동하여 입양 절차를 밟게 된다.

HSI 코리아 김나라 캠페인 매니저는 “펫샵에서의 강아지 판매와 구매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일반적이라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면서 “이번 농장의 개들은 무사히 구조됐지만, 아직 수백만 마리의 개들이 끝없는 번식을 강요당하다 비참한 생을 마감하는 고통의 삶을 살고 있다. 이 산업이 종식되기 전까지 끝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목소리를 내고, 이 목소리가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의 동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근 전세계가 코로나19 위험에 노출되면서 아시아 국가들에서 운영되고 있는 야생 동물 시장을 영구적으로 폐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20년 4월 중국 선전과 주하이 시는 중국 정부의 공개 성명에 따라 개와 고양이 고기 소비를 금지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한국에서는 해마다 약 8만 2000마리의 유기동물이 생겨납니다. “한 국가의 위대함과 도덕적 진보는 그 나라의 동물들이 받는 대우로 짐작할 수 있다”는 간디의 말이 틀리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법과 제도, 시민의식과 양심 어느 하나 빠짐없이 절실하게 필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생명이, 그것이 비록 나약하고 말 못하는 동물이라 할지라도 주어진 삶을 온전히 살다 갈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노견일기를 씁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은 슬픔을 표현하는 것조차 어렵고, 그래서 외로울 때가 많습니다. 세상의 모든 슬픔을 유난이라고는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늙은 반려동물과 함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오랜 시간 동물과 함께 했던, 또는 하고 있는 반려인들의 사진과 사연을 기다립니다. 소중한 이야기들은 y_mint@naver.com 로 보내주세요.
김유민의 노견일기 - 늙고 아픈 동물이 버림받지 않기를
김유민의 노견일기 - 늙고 아픈 동물이 버림받지 않기를 http://blog.naver.com/y_mint 인스타 olddogdiary 페이스북 olddogfamily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