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미디어와 신문 미래] SNS혁명 뉴스패턴 바꾸다

[뉴미디어와 신문 미래] SNS혁명 뉴스패턴 바꾸다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민국 국민 이렇게 뉴스본다

#20대 대학생 김지선씨 아침에 일어나면 자동으로 컴퓨터를 켜고 밤 사이 들어온 뉴스들을 인터넷으로 읽는다. 밖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속보를 챙겨본다. 집에 돌아오면 잠시 TV 뉴스를 본다. 하지만 대부분 낮에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본 내용들이다. 다음날 아침에야 같은 소식을 전하는 신문이나 TV 뉴스는 새로운 소식을 찾는 그녀의 갈증을 채워주지 못한다. 밤에 한 ‘트친’(트위터 친구의 줄임말)이 여의도에서 큰 사고가 났다면서 사진을 올렸다. TV는 물론 인터넷 뉴스도 아직 이 사실을 모르는 것 같다. 재빨리 ‘리트위트’(RT) 버튼를 눌렀다. 사고소식은 네티즌들 사이에 급속도로 퍼져나갈 것이다.

#50대 자영업자 박우진씨 아침 식사자리에서도 신문을 손에서 놓지 못한다. 사회적인 이슈를 가장 정확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 신문이야말로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라고 그는 생각한다. 그의 사무실 TV는 항상 뉴스 전문채널에 고정돼 있다. 긴급한 상황이나 새로운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TV는 매력적인 매체다. 저녁에 집에 돌아온 뒤에는 지상파TV 뉴스를 본다. 이날 박씨는 뉴스에서 동종업계 사업자들이 강물에 산업폐기물을 버리는 걸 봤다. 내일은 비슷한 사업을 하는 친구들과 이 이야기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박씨는 고정된 사진과 글로만 전달하는 신문보다는 생생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TV 뉴스가 더 믿을 만하다고 이야기한다.

이미지 확대


이상은 한국신문협회 보고서(신문독자의 특성 및 온라인 뉴스 이용행태)를 바탕으로 그려본 현재 대한민국 국민의 뉴스 소비 패턴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촉발한 ‘2차 모바일 혁명’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폭발적 성장과 맞물려 미디어 환경을 빠른 속도로 바꾸고 있다. 신문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은 ‘신문(종이)과 인터넷을 통해’(66.7%), 여성은 ‘신문과 TV를 통해’(47.6%) 주로 뉴스를 접한다.

신속성에 대한 응답은 인터넷뉴스가 압도적이었다. 지상파TV가 42.6%, 신문이 18.1%에 그친 가운데 이용자들의 91.3%가 인터넷뉴스가 가장 신속하다고 답했다. 인터넷뉴스는 정보의 다양성 측면에서도 85.9%의 선택을 받아 신문(39.3%)과 지상파TV(32.5%)를 큰 차이로 따돌렸다.

안민호 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인터넷뉴스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뉴스전달 수준이 그렇다는 것이고 콘텐츠는 신문에 많이 기대고 있다.”면서 “종합 일간신문의 경쟁력은 인터넷 시장에서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2011-07-18 5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