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어나라 한국경제] SK그룹,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벤처 창업 생태계 조성

[일어나라 한국경제] SK그룹,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벤처 창업 생태계 조성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5-07-16 14:43
업데이트 2015-07-16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그룹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SK하이닉스를 제외하면 경영 실적이 전반적으로 정체되거나 악화됐다. 특히 그룹의 맏형 격인 SK이노베이션은 중국 등 신흥국의 수요 부진과 유가 하락으로 37년 만에 첫 적자를 기록했다. 총수 부재 장기화에 따른 신성장 동력 발굴 지연과 현금 창출원 역할을 맡아 오던 SK텔레콤의 성장 정체도 고민거리다. 하지만 올해에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창조경제와 글로벌 시장 공략을 통해 현 위기를 타개하고 미래 먹거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SK는 지난해 10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를 확대 출범하면서 벤처 창업 생태계 조성과 창조경제 확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월 SK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인큐베이팅 기업 관계자들이 모여 기술시연회를 열고 있다. SK그룹 제공
지난 1월 SK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인큐베이팅 기업 관계자들이 모여 기술시연회를 열고 있다.
SK그룹 제공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중국 충칭에 반도체 후공정 생산법인을 준공했다. 28만㎡ 규모인 충칭 후공정 생산법인은 지난해 5월 공장 완공 이후 시험생산 및 제품 인증을 마치고 이달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세계 최대의 반도체 시장인 중국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현지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초 SK의 숙원 사업이던 중국 우한NCC 공장의 상업 가동을 시작하고, 인천과 울산에서 진행된 대규모 PX 증설도 완료했다. 석유개발 사업도 미국에서 의미 있는 결실을 보았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6월 미국 석유개발회사 플리머스와 케이에이 헨리로부터 현지 석유생산 광구 2곳의 지분을 3781억원에 인수했다. 셰일가스 및 오일 개발에 본격 참여하는 게 목표다. SK종합화학이 세계 최대 석유화학회사인 사빅과 함께 추진 중인 넥슬렌 사업 또한 올해 상업 생산에 박차를 가한다. SK루브리컨츠가 스페인 렙솔과 진행해 온 카르타헤나 윤활기유 공장도 지난해 11월부터 생산을 시작해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신호탄을 쐈다.

SK C&C는 ICT 한류 바람을 이어 갈 계획이다. 지난해 4158억원의 글로벌 매출을 달성해 전체 매출(2조 4260억원) 중 글로벌 매출 비중을 17.1%로 높였다. 이는 전년 대비 136% 증가한 수치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7-17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