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어나라 한국경제] 롯데그룹, 해외 M&A 통해 브랜드 가치 강화

[일어나라 한국경제] 롯데그룹, 해외 M&A 통해 브랜드 가치 강화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5-07-16 14:43
업데이트 2015-07-16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009년 ‘아시아 톱10 글로벌 그룹’이란 비전을 세우고 공격적으로 해외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신 회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내수 기업에서 벗어나 전 사업부문에서 해외 업체와의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하라고 주문한다.

이미지 확대
롯데그룹이 적극적인 인수합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가운데 지난해 베트남에 문을 연 ‘롯데센터 하노이’ 전경.  롯데그룹 제공
롯데그룹이 적극적인 인수합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가운데 지난해 베트남에 문을 연 ‘롯데센터 하노이’ 전경.
롯데그룹 제공
현재 20개국, 20여개 사업부문에 진출해 있는 롯데는 베트남, 러시아,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등 5개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신 회장은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는 한편 동남아와 미주 지역 등으로의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해외에 대규모 복합단지를 건설하고 계열사 간 동반 진출로 시너지를 높여 글로벌 롯데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롯데백화점은 2007년 러시아로 처음 해외 진출한 데 이어 중국에만 단독 출자 형태로 청두점 등 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3개국에서 업계 최대 규모인 152개 점포를 냈다. 롯데홈쇼핑은 중국 업체 ‘러키파이’ 인수에 이어 베트남 업체와의 합작법인 ‘롯데닷비엣’을 세워 방송을 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인도, 벨기에 등 유럽과 동남아 제과업체 인수에 이어 카자흐스탄 1위 제과 기업인 ‘라하트’를 인수해 중앙아시아로 진출했다. 롯데호텔은 올해 미국 맨해튼의 랜드마크인 ‘뉴욕팰리스호텔’을,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괌 국제공항 전체의 면세사업 독점 운영권을 따내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7-17 3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