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은 2020년까지 세계 1등 제품 20개를 보유해 매출 20조원 규모의 글로벌 그룹으로 거듭난다는 ‘비전 2020’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9개의 세계 1등제품을 확보한 만큼 남은 5년 동안 11개를 추가 발굴해야 한다. 그 중심에는 연구소가 있다. 친환경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기능성 합성고무 SSBR(솔루션 스타이렌 부타디엔 고무)은 그 첫 번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올해 초 SSBR연구팀을 별도로 신설해 글로벌 톱 10 타이어 업체들과 협업 중이다. ‘꿈의 소재’라 불리는 탄소나노튜브(CNT) 복합소재를 연구하는 일 역시 또 다른 축이다. 철의 100배에 이르는 인장강도와 구리보다 1000배 높은 전기전도성을 자랑하는 복합소재인 만큼 성장 잠재력이 크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차량 경량화를 위한 자동차 지붕용 탄소섬유 복합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차량 시트커버용 폴리우레탄 시스템과 바이오 원료를 응용한 친환경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정 개선을 통해 원료 사용량을 절감하는 노력도 분주하다.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 원료인 부타디엔 제조에 사용되는 산화·탈수소화 촉매를 개발해 생산성을 높이려 하고 있다. 계열사 금호폴리켐 역시 용해도와 중합 안정성을 끌어올린 새로운 촉매를 개발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금호석유화학이 연구 개발 중인 꿈의 소재 탄소나노튜브 복합소재의 모습.
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피앤비화학은 차량 경량화를 위한 자동차 지붕용 탄소섬유 복합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차량 시트커버용 폴리우레탄 시스템과 바이오 원료를 응용한 친환경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정 개선을 통해 원료 사용량을 절감하는 노력도 분주하다.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 원료인 부타디엔 제조에 사용되는 산화·탈수소화 촉매를 개발해 생산성을 높이려 하고 있다. 계열사 금호폴리켐 역시 용해도와 중합 안정성을 끌어올린 새로운 촉매를 개발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7-17 4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