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어나라 한국경제] 현대오일뱅크, 카본블랙 등 신사업으로 불황 탈출

[일어나라 한국경제] 현대오일뱅크, 카본블랙 등 신사업으로 불황 탈출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5-07-16 14:43
업데이트 2015-07-16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로 창립 51주년을 맞는 현대오일뱅크는 비정유부문 사업 확대를 통해 불황을 극복하고 2020년 매출 5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미지 확대
국내 정유사 중 가장 다각화된 회사로 변화 중인 현대오일뱅크 충남 서산 공장 전경. 현대오일뱅크 제공
국내 정유사 중 가장 다각화된 회사로 변화 중인 현대오일뱅크 충남 서산 공장 전경.
현대오일뱅크 제공
대표적인 신사업으로는 원유정제 설비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을 화학적으로 합성해 만드는 프로필렌 유도체가 있다. 프로필렌 유도체는 각종 플라스틱과 자동차 내장재, 단열재 등 우리 실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이기도 하다.

카본블랙 역시 주목하는 사업이다. 자동차 타이어와 페인트, 잉크 등의 주재료가 되는 미세한 탄소분말로 고도화 공정에서 나오는 잔사유와 제철회사의 콜타르를 불완전 연소시켜 만든다. 해외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성장 잠재력이 큰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현지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 신규 건설과 투자 방안을 검토하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50년 넘게 회사 수익의 효자 노릇을 해 온 원유정제 사업 중심의 사업 구조를 탈피하겠다는 각오는 남다르다.

현재 90%가 넘는 석유정제 사업 비중을 60%까지 낮춰 국내 정유사 중 가장 다각화된 회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는 2010년 현대중공업 인수 이후 셸과 합작해 윤활기유 사업에 진출했고, 울산 신항에 탱크터미널을 완공해 유류저장사업에도 진출했다. 롯데케미칼과 1조원 규모의 합작 프로젝트 역시 큰 기대를 거는 사업 중 하나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7-17 4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