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어나라 한국경제] KT, ‘기가’ 사는 청학동… 스마트하게 변신

[일어나라 한국경제] KT, ‘기가’ 사는 청학동… 스마트하게 변신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7-16 14:43
업데이트 2015-07-16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동균 훈장이 ‘기가 서당’에서 모바일 전자칠판 ‘비터치’를 활용해 서울에 있는 외국인들에게 원격으로 한자 수업을 하고 있다.  KT 제공
강동균 훈장이 ‘기가 서당’에서 모바일 전자칠판 ‘비터치’를 활용해 서울에 있는 외국인들에게 원격으로 한자 수업을 하고 있다.
KT 제공
지리산 청학동이 정보기술(IT) 마을로 변신한다. KT가 지난 6일 경남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에 위치한 청학동을 찾아 ‘청학동 기가 창조마을’ 구축을 선포했다. 지역에 꼭 맞춘 IT 솔루션을 적용해 주민 생활 전반을 개선하는 게 목표다. 청학동은 산간 지역 특성상 주민 고립이나 조난의 가능성이 다른 지역보다 높다. 외부와의 교류도 쉽지 않아 교육, 문화, 의료 등 생활 인프라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KT 관계자는 “청학동 고유의 문화는 지키면서도 안전한 생활 환경 개선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적의 ICT 솔루션을 선정해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마을 도서관에는 모바일 전자칠판 솔루션 ‘비터치’가 적용됐다. 이로써 서당 훈장은 원거리에 있는 지역의 아동이나 외국인에게 전통 문화와 한자 등을 원격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됐다. 비터치는 센서가 장착된 붓펜으로 종이에 글씨를 쓰면 동작을 고감도로 인식해 대형 화면과 모바일에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관광 수익이 지역 소득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청학동의 특수성에 착안해 마을 곳곳에는 ‘비콘’을 설치했다. 앞으로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은 KT가 개발한 ‘청학동’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뒤 청학동 내 주요 명소에서 비콘을 통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들어온 위치 기반 관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7-17 4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