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어나라 한국경제] KB국민은행, IB 분야 주력 ‘리딩뱅크’ 도약 기대

[일어나라 한국경제] KB국민은행, IB 분야 주력 ‘리딩뱅크’ 도약 기대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5-07-16 14:43
업데이트 2015-07-16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인 연 1.5%로 내려가면서 저금리 상황에 직면한 국내 은행들이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KB국민은행은 투자은행(IB) 분야에 주력하면서 ‘리딩뱅크’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미지 확대
윤종규(오른쪽)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은행 점포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윤종규(오른쪽)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은행 점포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국민은행은 최근 현역·보충역 군인들이 징병검사 때 주로 만드는 체크카드인 ‘나라사랑카드’ 입찰에서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 나라사랑카드는 군인들이 군 복무와 예비군까지 10년간 의무 병역 기간에 급여통장, 전역증, 병역증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입대하는 장병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게 된다.

앞서 올해 1월 ‘국민은행-기업은행 컨소시엄’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철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도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약 4조원의 금융 주선권 확보에 성공했다. 특히 IB 시장의 강자였던 KDB산업은행을 제치고 선정돼 민간은행으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굳히게 됐다는 자평이 나온다.

1996년 대전천변 고속화도로를 시작으로 부산울산고속도로, 안양성남고속도로, 광명서울고속도로, 부산김해 경전철 등 사회간접자본(SOC) 프로젝트의 금융 주선과 자문을 맡아 온 국민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도 주력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2007년 국내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전용 펀드를 출시했으며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도 꾸준히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07-17 5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