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세종시 설득전 시동

MB 세종시 설득전 시동

입력 2010-01-13 00:00
업데이트 2010-01-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세종시 문제가) 뜻밖에 너무 정치논리로 가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시장과 도지사 등 광역 자치단체장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다 개인의 생각은 다를 것이다. 한나라당에서도 다를 수 있고, 야당 내에서도 다를 수 있다.”면서 “그게 무슨 소속에 따라서 그냥 완전히 의견이 뭉쳐지는 것은(좀 문제가 있다.), 이 문제는 정치적 현안이 아니고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적 차원”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한나라당 내 친박계 의원들이 한목소리로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 목소리를 내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와 마찬가지로 혁신도시나 기업도시, 지방의 산업단지도 원형지로 기업에 공급하는 것이 원칙에 맞다.”면서 “앞으로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 지역의 기업에) 원형지 공급을 원칙으로 하라.”고 지시했다. 원형지는 부지조성공사를 하지 않은 상태로 공급되는 것이어서 공급가격이 싸다. 수요자는 원형지를 필요에 맞게 개발할 수 있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 논란과 관련, “정치적 차원이 아니고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적 차원인데 이렇게 (국론분열로) 가는 게 안타깝다.”면서 “저는 (세종시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많은 이해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처럼 세종시 때문에 다른 지역이 지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며 “원칙적으로 다른 곳에 있는 것을 세종시에 갖다 놓지는 않을 것이다. 새로운 곳에는 새로운 것을 가져다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 때문에 혁신도시 등 지역들이 많은 걱정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 “다른 기업을 더 유치할 만한 땅도 (세종시에는) 없다.”고 밝혔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세종시 수정 추진과 관련, “그동안 해온 이상으로 온 힘을 다해 (국민에게) 세종시 발전 방안을 설명하고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리가 정성을 다해 국민에게 열심히 설명하면 국민도 정부의 진정성을 믿고 지지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김성수 김상연기자 sskim@seoul.co.kr
2010-01-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