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주도권 노린 與당권싸움 불붙나

세종시 주도권 노린 與당권싸움 불붙나

입력 2010-01-23 00:00
업데이트 2010-01-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박 일부서 솔솔… 주류측은 “소설같은 얘기”

세종시 문제를 놓고 한나라당의 내부 갈등이 격화되면서 지도부 교체를 위한 조기 전당대회 논란이 다시 부상했다. 지금까지는 주로 ‘지방선거용’ 조기 전대가 물밑에서 논의됐다면, 이제는 세종시 주도권에 조기 전대론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조기 전대에 비교적 부정적인 의견을 내세웠던 친박계 일부에서 이런 주장이 나온 것도 달라진 점이다. 친박을 상징하는 대리인이 아니라 박근혜 전 대표가 직접 전대에 나서야 한다는 것도 그렇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 전 대표가 당권을 쥐는 동시에 세종시 수정안을 폐기할 수 있는 힘까지 얻어야 한다는 논리다. 최근 박 전 대표가 세종시 문제를 두고 연일 강경한 어조로 비판해 온 것도 이런 기류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친박계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22일 “전혀 사실적 근거가 없는 소설 같은 얘기”라고 일축했다.

박 전 대표가 워낙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라고 여겨 언행이 강해진 것이며, 이를 조기 전대와 연결짓는 것은 무리라는 설명이다.

친박계인 허태열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친박 입장에서는 조기 전대에 대해 어떤 논의를 해본 적도, 입장을 가져본 적도 없다.”면서 “조기 전대가 안 될 상황이 더 많다.”고 밝혔다. 이어 “조기 전대는 수도권의 몇몇 의원이 말한 것 같은데 이를 주장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면서 “아직 동력을 받지 않은 상황을 갖고 ‘조기 전대를 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라는 논의 자체를 할 필요가 없다.”고 못박았다.

다른 한편에서는 현 지도부로는 지방선거에서 고전할 수밖에 없다고 여기는 수도권 의원들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박 전 대표를 조기 전대로 끌어들이려 한다는 해석도 나왔다.

친이계에서는 대체로 부정적이다. 친박 쪽으로 당권을 빼앗기면, 세종시 수정안은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작용한다. ‘대안 부재론’도 우세하다.

한 의원은 “지방선거용이라면 득표력을 가진 후보가 당권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며 박 전 대표를 겨냥했다. “흥행을 위한 조기 전대라면 당이 활력을 보이는 모습으로 가야 좋은데, 지금 상황에선 경쟁이 과열되는 등 불미스러운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세종시 주도권을 다투는 조기 전대라면 청와대에서도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정부 수정안 발표 이후 정몽준 대표가 총대를 메고 앞장선 현 상황이 유지돼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민본21을 비롯해 개혁성향 의원들이 물밑에서 꾸준히 조기 전대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을 마냥 배제할 수는 없는 형국이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0-01-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