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의 황당한 말실수

정총리의 황당한 말실수

입력 2010-01-23 00:00
업데이트 2010-01-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신 이용삼의원 빈소서 “자제분들 어릴텐데”

정운찬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고(故) 이용삼 민주당 의원을 조문하면서 유가족에게 연거푸 실언한 일이 뒤늦게 알려졌다.

정 총리는 조원동 총리실 사무차장과 함께 서울아산병원의 빈소를 찾았다. 정 총리는 이 의원의 동생에게 “초선의원으로 전도가 창창하실텐데….”라고 했다. 그러자 동생은 표정이 굳어지면서 “초선이 아니라 4선입니다.”라고 정정했다.

정 총리는 당황한 듯 옆에 있던 조 차장에게 “어떻게 57년생인데 4선이죠?”라고 물었다. 조 차장이 “36세 때인가 14대 보궐선거로 당선됐습니다.”라고 하자, 정 총리는 “아 그렇습니까. 죄송합니다.”라고 했다. 하지만 실수는 이어졌다. 정 총리가 “의원께서는 자제분들이 많이 어릴텐데 참 걱정입니다.”라고 하자, 동생은 “처가족이 없습니다.”라며 황당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정 총리는 “다 돌아가셨나요?”라고 물었고, 동생은 “결혼을 하지 않아 독신입니다.”라고 답했다.

정 총리는 “아, 그렇군요. 이제 남아계신 형님께서 돌아가신 동생을 대신해 많은 일을 하셔야겠습니다.”라고 했다. 이에 동생은 허탈한 표정으로 “제가 동생입니다.”라고 했다.

논란이 일자 김창영 총리실 공보실장은 22일 “정 총리가 10여개의 일정을 소화하느라 이 의원의 신상에 관한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총리가 “고인과 유가족에게 결례를 범해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장례 절차가 끝난 뒤 정중한 사과의 뜻을 전해드리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 총리의 실언을 두고, 정 총리가 세종시에만 정신을 쏟느라 빚어진 일이라는 지적과 함께 정무보좌 기능 해이에 따른 불상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국회 관계를 맡고 있는 총리실 정무실장 자리는 현재 경질설만 나돌 뿐, 마땅한 후임자를 찾지 못해 사실상 공백 상태다.

김상연기자 carlos@seoul.co.kr
2010-01-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