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입법전쟁] ‘당론 변경’ 전방위 여론몰이

[세종시 수정안 입법전쟁] ‘당론 변경’ 전방위 여론몰이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내 친이계 등 주류에서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입법 예고에 맞춰 여론전에 더욱 힘을 쏟기로 했다.

정몽준 대표가 2022년 월드컵 유치활동 및 다보스 포럼 참석을 위해 25일부터 일주일 동안 국내를 비우는 동안에도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공론화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당에서 진행하는 국정보고대회는 물론 친이계 중심의 소모임 등을 통해 전방위 여론몰이에 나설 태세다.

이미지 확대
당·정·청 8人회의
당·정·청 8人회의 당·정·청 고위 관계자들이 24일 저녁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세종시 수정안의 입법예고 시기 등을 협의하고 있다. 정운찬(왼쪽 네 번째) 국무총리부터 시계방향으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안상수 원내대표, 주호영 특임장관,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박형준 정무수석, 정정길 대통령실장.
연합뉴스
친이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는 27일 조찬모임을 갖고 세종시 수정안을 논의한다. 18명의 회원들이 지난 9일부터 일주일 남짓 덴마크, 독일, 스웨덴 등 유럽 3개국을 방문한 뒤 처음 갖는 자리로, 방문 결과를 보고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특히 정옥임 의원이 독일의 수도 분할로 인한 비효율 문제를 설명하면서 자연스레 세종시 문제가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다음달 1일에는 심재철·이춘식·임동규 의원 등 친이계 의원 10여명이 국회 도서관에서 ‘정부의 세종시 발전안의 의미와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동시에 당내에서는 당론을 확정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 대표가 ‘당론 변경’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는 만큼 본격적인 토론 과정이 진행되면 친박계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내 주류에서는 친박 일각의 조기 전당대회론을 “현실성이 없다.”며 일축하는 등 친박계 쪽의 전략에 말려들지 않고 당내 여론수렴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세종시 문제 등 첨예한 사안을 코앞에 두고 조기 전대론이 불거졌을 때 당의 결속과 단합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면서 “지금 같은 상황에서 조기 전대를 치르면 자칫 ‘세종시 원안’ 대(對) ‘수정안’의 전대로 왜곡·변질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친이계 한 의원은 “지방선거용 전당대회라면 박근혜 전 대표가 직접 나와야 의미가 있다.”면서 “그러나 아무리 박 전 대표가 직접 나와도 세종시 주도권을 노린 조기 전대라면 반대”라고 분명히 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0-0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