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세종시에 TK가 왜 걱정하나”

MB “세종시에 TK가 왜 걱정하나”

입력 2010-03-06 00:00
업데이트 2010-03-06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광주 R&D특구 추진

이명박 대통령은 5일 “세종시가 되니 ‘대구·경북(TK)이 어려워진다, 손해 본다.’고 하는데 이곳이 어떤 지역인데 피해의식을 갖고 손해 본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 대구·경북 시·도 업무보고에서 “지역발전에는 정치논리가 없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통령이 이 지역을 방문한 것은 올 들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광주는 물론 대구를 연구·개발(R&D) 특구로 지정하는 행정적 준비작업에 착수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면서 “R&D특구가 세워지면 큰 기업이 들어오게 되고,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중심지이자 첨단 산업단지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세종시 역차별론과 관련, “머릿속에서 정치적 계산을 다 버리시라. (지역이) 발전하려면 오로지 어떻게 하는 것이 지역을 발전시킬 것인가,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 것인가, 기업 하나라도 더 유치할 것인가만 생각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첨단의료 복합단지 선정을 둘러싼 최근 논란에 대해서는 “지역에서 첨단복합단지도 다 빼앗기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왜 걱정하느냐.”면서 “여기 말로 하면 참 희한하다.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며 정부 방안대로 추진할 것임을 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생각을 크게 해야 한다. 대구가 내륙이라도 분지(盆地)적 사고를 하면 안 된다.”면서 “그 안에서 네편 내편 가르면 입만 발전하는 거지, 무슨 일이 발전하겠느냐.”고 지적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3-0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