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경제수석 이용걸·이종화·이수원 등 물망

靑경제수석 이용걸·이종화·이수원 등 물망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이 분리된다. 정부는 23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을 별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대통령실과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심의, 의결했다.

청와대는 지난해 8월 말 조직 개편을 통해 정책실장을 신설했다. 정책실장이 경제수석실을 비롯해 국정기획, 사회정책, 교육과학문화수석실을 관장토록 했다. 현재는 윤진식 정책실장이 경제수석까지 겸임하고 있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경제수석을 분리하는 것과 관련, “정책실장이 국정현안에 전념하면서 효율적으로 일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경제수석은 가급적 이른 시일에 인선을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수석에는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출신인 이종화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후보로 오르내리고 있다. 경제수석에 관료출신을 발탁할 경우에는 윤 실장이 옛 재무부 출신이기 때문에 옛 경제기획원(EPB) 출신이 가능성이 더 높다. EPB 출신으로는 행정고시 23회인 이용걸 기획재정부 2차관과 이수원 청와대 비상경제상황실장이 거론된다.

재무부 출신으로는 행시 22회인 허경욱 기획재정부 1차관과 행시 24회인 임종룡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도 후보로 오르내리고 있다.

국제금융통인 허 차관은 한국은행 총재로 내정된 김중수 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후임으로도 거론된다. 박병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도 주 OECD 대사 후보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3-2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