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희망연대 합당 논의 급물살 탈까

한나라-희망연대 합당 논의 급물살 탈까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과 미래희망연대(구 친박연대)의 합당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두 당은 지방선거에서 각각 후보를 낼 경우,보수표의 분열로 접전 지역에서 야당 후보에게 패배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합당을 모색해왔으나 희망연대가 구속 수감 중인 서청원 전 대표의 사면을 조건으로 내걸면서 논의가 답보해왔다.

 그러다가 최근 서 전 대표가 ‘선(先) 합당,후(後) 사면’으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지면서 합당 논의에도 서서히 탄력이 붙을 조짐이다.

 지난 21일에는 정병국 한나라당 사무총장과 이규택 희망연대 공동대표가 만나 ‘물밑대화’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고,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합당 문제를)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희망연대는 마침내 24일 합당을 공론화하고 나섰다.

 서청원 전 대표는 이날 노철래 원내대표가 국회 기자회견에서 대독한 옥중 서신에서 “‘미래희망연대는 6월2일 지방선거에 보수를 지지하는 국민의 승리를 위해 한 사람의 후보도 공천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자”고 당부하면서 “합당 문제는 모두 한나라당에 맡기자”고 제의했다.

 그는 야권의 지방선거 후보단일화 노력도 거론하면서 “희망연대는 보수 여당을 지지하는 국민들의 승리를 위해 모든 것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옥중에 있지만 서 전 대표의 강력한 당내 영향력 때문에 이같은 입장은 조만간 최고위원회의 의결 등을 통해 당론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당원들의 반발이다.

 당장 70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해온 입후보 희망자들의 출마가 좌절될 수 있다.더욱이 합당이 되더라도 한나라당의 지방선거 후보공모가 마감된 후이다.

 희망연대가 합당으로 ‘얻은 것’도 거의 없다는 말도 들리고 있다.

 희망연대가 △한나라당과의 공동대표 △지방선거 공동본부장 체제 △당협위원장 복귀 등을 제의했으나 한나라당측이 “조건은 없다”며 거절한 것으로 알려지자 당내에서는 당장 “백기투항이냐”며 들끓는 분위기다.

 여의도 당사에서는 지난 19일 희망연대 경기도당원 80여명이 합당에 항의하는 농성을 벌인데 이어 23일에도 200여명이 찾아와 ‘밀실합당’에 반대했다.

 특히 18대 총선에서 ‘친박(친박근혜) 바람’을 일으키며 비례대표 의원 8명을 탄생시키는 지지율을 올렸던 당시 출마자 50여명의 반대도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표면적으로는 당내 공론화를 건너뛴 합당 논의에 대한 반발이지만 내부에서는 ‘서 전 대표의 사면을 위한 합당’으로 보는 불만이 팽배한 상태다.

 노철래 원내대표는 “당의 원칙적 기조는 지켜나갈 것이며 후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안을 내겠다”고 말했고 다른 핵심 당직자도 “당원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종시 정국에서 지지율 상승효과를 누리며 지방선거 체제로 시동을 걸려던 시점이어서 이같은 내홍이 쉽게 사그라들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