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강 살리는 것은 국가의무”

MB “강 살리는 것은 국가의무”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업무보고… “산업단지 지가 낮춰야”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전북이 추진하는 만경강·동진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강을 살리는 것은 국가의 의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오전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10년도 전북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오전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10년도 전북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죽어가는 강을 살리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제”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만경강·동진강 정비사업은 새만금 수질 개선을 위한 것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사업성격은 비슷하다.

이 대통령은 “강이 썩어가면서 생명체도 죽고 있다.”면서 “폐수 유입을 막는 문제부터 근본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국토해양부가 이미 검토하는 것으로 아는데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정부에서 검토한다.’고 하면 안 된다는 의미로 생각하는데 내가 검토하라는 것은 적극적으로 되는 방향으로 하라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4대강 사업 반대를 ‘정치 공세’로 규정한 뒤 국무위원들에게 반대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에 나설 것을 지시하는 등 4대강 사업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방 업무 보고와 관련, “선거운동하러 다니는 거 아니냐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면서 “정치적으로 얘기했겠지만, 저는 선거 있다고 대통령이 일을 안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야권’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5년 동안 선거가 없는 해가 없다. 내년에는 재·보궐선거, 그 다음 해에는 총선과 대선이 있다.”면서 “저는 국운이 상승하는 기운이 있을 때 열심히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새만금 방조제 완공식에는 가급적 참석하겠다.”면서 “(대선)후보 때 두번 왔고, 전북의 미래이자 대한민국의 중심이기 때문에…. 전북 사람들이 다 힘을 모아서 새만금을 성공시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지역에서 산업단지 땅값을 낮춰 달라는 것은 정당한 요구이며, 산업단지 지가는 낮춰야 한다.”면서 “관계부처와 협의해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호남고속철이 경제적 평가에서 플러스가 되지 못한다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아직도 마이너스 숫자가 나오기 때문에 늦춰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면서 “정부가 투자하는 인프라는 수지계산이 맞지 않더라도 그 결과가 경제적 효과가 날 수 있는 것이라면 더 투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그래서 호남고속철을 앞당겨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당초 계획보다 당겼지만 실제로 일하면서 더 당겨서 하자. 기왕 하기로 했으면 더 빨리 해야 성과를 지역에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3-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