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이산가족면회소도 조사”…정부 “불응하겠다”

北 “이산가족면회소도 조사”…정부 “불응하겠다”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25일 금강산 관광 지구 내 우리 정부 소유 건물인 이산가족면회소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조사 입회를 위한 북한의 소집 요구에 불응한다는 방침이어서 북한이 예고한 대로 면회소 몰수 조치를 취할 경우 남북간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아산에 따르면 북한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과 군 당국자 등은 금강산 부동산 조사 첫날인 이날 오전 11시부터 15분간 금강산 호텔에서 우리 기업 관계자들에게 조사 일정을 통보하면서 이날 오후 이산가족면회소와 소방서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산가족 면회소는 금강산 관광과 무관한 건물로 조사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따라서 북한의 조사에 정부 당국자가 응할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18일 금강산 부동산 조사에 입회할 부동산 소유자들의 방북을 요구하면서 불응시 부동산을 몰수하고,향후 현지 방문을 불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확대를 대비,‘상시상봉’의 인프라를 만들자는 남북 합의에 따라 건설한 이산가족 면회소는 지하 1층.지상 12층에 206개 객실을 갖춘 현대식 건물이다.

 남북협력기금 550억원을 투입해 지난 2008년 7월 완공했으며,작년 추석 이산가족상봉 때 단체상봉 장소로 처음 사용됐다.

 북한은 또 26일 온천장.문화회관.면세점,27일 부두시설.발전소.정화장.직원숙소.해수욕장.정비공장 등 28일 콘크리트 혼합장.관광기본도로.사무실.병원.호텔.옥류관 등,29일 온정각서관.농협.비치호텔.횟집.펜션.가스충전소 등,30일 골프장.하역장.온정각동관 등 순으로 금강산 내 남측 부동산 전체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통보했다.

 또 마지막날인 31일에는 조사 중 결정된 추가 지정대상에 대해 보강 조사를 하기로 했다.

 설명회 형식으로 진행된 이 자리에서 북한의 김광윤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장은 “내각의 위임에 따라” 부동산 조사를 실시한다면서 “이번 조사는 지난 4일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대변인 담화문에서 밝힌 특단의 조치에 따른 실천적 조치”라고 말해 향후 관광 재개가 되지 않으면 계약파기,부동산 동결 등 수순으로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김 국장은 또 아태위 담화문을 낭독했으며,부동산 소유자별로 투자계산 기초자료와 관광지구 배치도 등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는 금강산 현지 부동산 보유 업체 관계자 19명을 포함,남측 인사 30명과 북측 인사 22명이 참석했다.이어 양측은 정오부터 현지 식당인 목란관에서 약 1시간30분간 오찬을 함께 했다고 현대아산은 전했다.

 한편 이날 동해선 육로를 통해 방북한 현대아산 등 현지 부동산 소유 업체 관계자 16명은 오후 3시10분 남쪽으로 출발했다.지난 24일 미리 방북한 관광공사 관계자들은 26일 부동산 조사 입회를 위해 현지에 더 머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 4일 아태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한 당국이 금강산.개성관광을 막으면 사업계약을 파기하고 현지 부동산을 동결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또 지난 18일 대남 통지문을 통해 관광 재개가 안되면 4월부터 새로운 사업자에 의해 개성.금강산 관광이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