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권 공천협상 재개…경기도경선룰 이견 여전

야권 공천협상 재개…경기도경선룰 이견 여전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이 6월 지방선거 연합공천을 위한 협상을 재개했지만 협상 타결의 전제인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룰에 대한 이견을 여전히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국민참여당 등 야4당은 30일 오후 문래동 민노당사에서 희망과대안 등 4개 시민단체와 함께 선거연대를 위한 협상을 속개한다.

 민주당이 전날 시민단체의 공개질의서에 “협상을 재개하겠다”고 답함에 따라 협상 테이블이 재가동된 것이다.앞서 민주당의 잠정 합의안 거부로 협상은 지난 19일 이후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협상 전망은 불투명하다.핵심 쟁점인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방식에 대해 정파별로 여전히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뛰고 있는 참여당은 최고위 결의로 “경선 방식.절차를 시민단체에 백지위임하자”고 밝히고 있지만 민주당은 “모든 방식을 다 수용하겠다던 유 전 장관의 과거 발언보다 후퇴한 안”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대신 민주당은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완전국민경선)’와 여론조사방식을 6대4 비율로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참여당은 “동원 선거를 하자는 것이냐”면서 일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노당 경기도당은 다음달 5일까지 협상이 완료되지 않으면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보고 선거를 완주하겠다며 다른 당을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이 잠정 합의안을 추인할지 여부도 협상의 걸림돌이다.

 희망과대안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협상 재개의 출발선은 민주당의 잠정합의안 수용”이라고 강조했으나 민주당은 협상이 중단되면서 선거연합을 위해 무(無) 공천을 약속했던 지역을 대상으로 공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내 비주류측은 다른 당에 양보한 지역을 놓고 ‘비주류 죽이기’라며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이날 민주당 최고위원과 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에서도 “협상 전에 지역과 먼저 소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민주당 비주류 의원 20여명은 31일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협상에 참여하는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국적인 연합공천 대신 민주당의 후보가 선정되는 다음달 초순 이후 당별로 후보단일화 협상을 진행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