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선거 D-30]각당 선거전략

[지방선거 D-30]각당 선거전략

입력 2010-05-02 00:00
업데이트 2010-05-02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안함 순국장병의 영결식이 끝나고 본격적인 지방선거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여야는 각각 필승을 위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한나라당은 5월 초 중앙당을 선거대책위 체제로 전환하고 공약집을 발표해 당력을 선거전에 집중할 계획이며, 민주당도 조만간 당내 지도급 인사로 선대위를 구성해 정권심판론에 불을 댕길 계획이다.

◇한나라당 = 그동안 보육과 장애인복지, 생활비 절감, 지역발전, 농어촌 살리기 등 분야별 공약을 잇따라 내놨던 한나라당은 교육 및 일자리 등의 분야까지 추가해 5월 초에는 ‘10대 정책’을 담은 공약집을 내놓을 계획이다.

중산층과 서민을 살리기 위한 정책을 제시해 집권 여당의 면모를 과시함으로써 야권의 중간심판론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천안함 사건의 배후에 북한이 있다는 의혹이 점차 증폭됨에 따라 안보공백 문제를 제기하고, 조전혁 의원의 전교조 명단 공개 후 교육 문제에 형성된 보수.진보의 전선을 뚜렷이 할 태세다.

전여옥 전략기획본부장은 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난 정권에서 해이해진 안보 의식에 대해서는 차분하게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또 전교조 명단 공개에 대한 법원의 판결에 대해서 국민이 점점 의아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야당의 공략은 이 사업이 물 부족 시대에 수질을 개선하고 물자원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적극 차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정몽준 대표는 선거 기간 4대강 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 지방선거 슬로건을 ‘못살겠다 갈아보자’로 정하고 앞으로 한 달간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기 위한 총력전을 벌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우선 천안함 사건의 원인을 국회 특위를 통해 철저하게 규명하는 동시에 정부의 ‘안보무능’을 집중적으로 따질 계획이다. 또 ‘스폰서 검찰’ 특검 도입과 국회 사법개혁특위를 통해 검찰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이 밖에 세종시 문제와 4대강 사업을 ‘교육.복지.서민예산 블랙홀’로 규정하고 친환경 무상급식 등 교육.복지 공약으로 표심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오는 9일 중앙당 선대위를 발족하고 정세균 대표를 포함, 당내 지도급 인사를 대거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배치하고 바람몰이에 나선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빅3’에서 후보 단일화로 응집력을 키우고, 세종시 문제가 걸린 충청권을 거쳐 취약지역인 강원, 영남 등으로 이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군소정당 = 자유선진당은 의석수 감소를 감수하고 현역인 박상돈 의원을 충남도지사 후보로 출전시키고, 염홍철 전 대전시장을 영입하는 등 충청권을 공략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서울시장 후보로는 영화배우 심은하씨의 남편으로도 잘 알려진 지상욱 대변인을 공천하는 등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하는 데 공을 기울이는 중이다.

민주노동당은 일단 노동 1번지인 울산에서 야권 단일화로 승리를 일구겠다는 각오다. 더불어 인천 등 수도권의 기초단체장.지방의원 선거에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당선자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진보신당은 서울시장, 경기지사 선거에 전.현직 대표를 배치하고 당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창당한 국민참여당과 평화민주당, 국민중심연합 등도 이번 선거에서 존재감을 심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표> 여야 주요정당 공약 비교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