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노세력’ 부활할까

‘친노세력’ 부활할까

입력 2010-05-02 00:00
업데이트 2010-05-02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2 지방선거는 ‘친 노무현’ 진영의 부활을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1년 전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서거의 여파로 사실상 세력이 와해된 이래 정치적 재개를 모색해온 친노 인사들이 이번 선거에 대거 출사표를 던지면서 그 성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에 도전장을 낸 것을 비롯해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안희정 최고위원과 이광재 의원이 각각 충남, 강원지사 후보로 전면에 배치됐다.

‘리틀 노무현’으로 불렸던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은 야권의 경남지사 단일후보로 나섰다. 경기지사 후보 자리를 놓고는 참여정부 시절 함께 내각에 있었던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 국민참여당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간에 단일화 논의가 진행중이다.

김만수 전 청와대 대변인(부천), 김성환 전 청와대 비서관(노원), 김영배 전 청와대 비서관(성북), 복기왕 전 의원(아산) 등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친노386인사들이 여러 민주당 후보로 본선에 진출했다.

친노 진영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5월23일)를 전후해 노무현 바람이 불면서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 한 전 총리가 검찰 표적수사의 ‘희생양’이라는 점이 부각되고 이런 여론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라는 표정이다.

다만 이들 중 상당수가 정치자금과 관련된 사건으로 기소되는 등 도덕성 논란을 빚고 있어 얼마나 살아남을지는 불투명하다. 친노 인사들이 선전해 다수가 선출될 경우 야권의 역학구도는 일정부분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