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대통령 “노력하는 사람에게 기회 온다”

이대통령 “노력하는 사람에게 기회 온다”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간공고 고학생에 희망메시지

“노력해도 실패할 때가 있다. 세상사가 그렇게 쉽게 되는 게 아니다. 그러나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게 굉장히 많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대통령이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14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삼일공업고등학교 산업체특별학급을 방문, 학생들에게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14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삼일공업고등학교 산업체특별학급을 방문, 학생들에게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14일 야간고교 학생들에게 ‘실패론’ 강의를 했다. 수원시 팔달구에 있는 삼일공고 야간반 학급을 ‘깜짝방문’, 일일교사로 변신해서다. 이 대통령은 낮에는 일을 하고 밤에는 공부하는 ‘형설지공’의 고학생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대통령은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낮에는 장사를 하고 밤에는 야간 상고를 다녀야 했던 자신의 과거를 소개하면서 긍정적 사고로 꿈을 잃지 않으면 각자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난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당당함을 잃지 않도록 독려해준 어머니와 중학교 졸업 후 방황할 때 야간 상고에 진학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 중학교 때 은사, 대학에 진학하도록 입시 관련 참고서를 주면서 격려했던 헌책방 주인, 대학 입학금이 없어 고민할 때 환경미화원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준 시장상인 등 고마운 사람들과의 사연도 소개했다.

이 대통령은 “성공하는 사람은 다 도전하는 거다. 세상에 안 되는 핑계는 수천,수만 가지가 있다.”면서 “앞으로 생을 살아가는 데 실패도 두려워해서는 안 되지만 도전할 수많은 기회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젊었을 때) 내가 가난한데 나라가 나한테 해준 게 뭐 있냐 이런 생각도 했다. 일 공치고 나면 집도 잘 지어 놓고 이런 골목을 가면 돌을 던지고 싶었다.”면서 “이렇게 세상을 원망할 때도 있었지만 비관만 하고 남 탓만 했으면 오늘의 내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학생들에게 “(나는) 야간학교라도 졸업장이 있으니 대학을 간 것”이라면서 “이 학교 졸업장이 매우 중요한 때가 생길 수 있다. 소극적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의 강의가 끝난 뒤 한 졸업생이 한 여교사에게 ‘선생님께 드리는 편지’를 낭독했고, 이 대통령은 이 여교사에게 카네이션을 달아 주며 “나도 오늘 선생님이라서 나에게 달아 주는 줄 알았더니 나는 아니구먼”이라고 농담을 했다. 그러자 교사가 이 대통령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 줬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5-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