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강 저지’ 현장 간 민주당

‘4대강 저지’ 현장 간 민주당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위 위원들 남한강일대 방문, 일부 우호적… 중단 힘들 수도

민주당이 4대강 사업 반대를 위한 행동에 돌입했다.

세종시 수정안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폐기될 게 확실해진 만큼 지방선거의 민심을 등에 업고 4대강 사업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정부·여당의 사업 의지가 확고하고, 민주당 소속인 박준영 전남지사는 물론 호남 일부 의원들이 4대강 사업에 우호적이어서 공사를 변경 또는 중단시키기가 힘들다는 분석도 있다.

최근 확대 개편된 민주당 ‘4대강 사업 저지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환경단체 및 교수들과 함께 18일 남한강 일대의 강천보, 여주보, 이포보 공사 현장을 찾았다. 이미경 사무총장은 물론 김진애, 이찬열, 김희철, 백재현 의원 등 특위 위원들이 모두 참여했다.

이들은 우선 수자원공사 및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들에게 곧 닥칠 홍수 대책을 따져 물었다. 공사 관계자들은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특위 위원들은 의구심을 감추지 못했다. 이 사무총장은 “보를 쌓기 위해 설치한 거대한 가물막이 콘크리트 구조물 때문에 강의 유속과 유량에 큰 변화가 있는데, 갑자기 홍수가 닥치면 강이 범람할 우려가 있다.”면서 “범람하면 주변에 쌓아 놓은 준설토까지 휩쓸려 내려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진애 의원도 “남한강에 한꺼번에 건설되는 대형 보 3개가 팔당댐과 충주댐에까지 영향을 미치는데, 홍수 시 수문 조절 연계 계획조차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재 남한강의 보와 준설 사업 공정률은 30% 정도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10-06-1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