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권핵심, 거제 YS기록관 총출동

여권핵심, 거제 YS기록관 총출동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대통령 “한 단계 높은 민주화·산업화 만들어내야”

이명박 대통령을 포함한 여권 핵심 인사들이 18일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거제시로 총출동했다. 이날 오후 거제시 장목면 대계마을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기록전시관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거제시는 2007년 김 전 대통령 기록물을 영구보존하자는 취지에서 기록전시관 건립을 결정했고, 지난해 4월 공사에 착수해 1년2개월 만에 완공했다.

이미지 확대
개관식 참석  이명박(앞줄 왼쪽) 대통령이 18일 경남 거제시 장목면 ‘김영삼 대통령 기록전시관’ 준공식에 참석, 김영삼 전 대통령을 전시실로 안내하고 있다. 뒷줄은 박희태(왼쪽) 국회의장과 김태호(가운데) 경남도지사.  청와대 사진기자단
개관식 참석
이명박(앞줄 왼쪽) 대통령이 18일 경남 거제시 장목면 ‘김영삼 대통령 기록전시관’ 준공식에 참석, 김영삼 전 대통령을 전시실로 안내하고 있다. 뒷줄은 박희태(왼쪽) 국회의장과 김태호(가운데) 경남도지사.
청와대 사진기자단
●YS “국가 위해 할 일 찾아야”

김 전 대통령 생가 옆에 마련된 기록전시관에는 김 전 대통령의 어린 시절을 비롯해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던 모습, 민주화운동 등을 담은 사진자료와 문헌자료, 김 전 대통령이 사용하던 조깅화와 양복 등이 전시돼 있다. 김 전 대통령은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역사는 언제나 정의롭게 흐른다는 것이 제 일생을 통해 얻은 교훈”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어 “민주화 시대의 투쟁 방식은 달라야 한다.”면서 “투쟁하고 요구하기에 앞서 국가를 위해 국민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희태의장 등 700여명 참석

이 대통령은 개관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뤄냈으며 그 기록이 이곳에 남겨져야 한다는 데 온 국민이 뜻을 같이 할 것”이라면서 “우리가 이룩한 민주화의 과정을 당대와 후손들에게 알릴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이제 우리는 한 단계 높은 민주화, 한 단계 높은 산업화를 만들어내야 하다.”면서 “과거 어렵게 획득한 민주화를 성숙한 민주화로 발전시켜야 하며 그래야만 대한민국을 한 단계 성숙한 나라로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행사에는 이 대통령, 김 전 대통령 내외를 비롯, 박희태 국회의장과 정의화·홍재형 국회부의장,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 특보,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김수한 전 국회의장, 최형우 전 의원 등 7 00여명이 참석했다. 또 최근 정치권의 세대교체 선두주자로 일컬어지는 김태호 경남지사와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가 나란히 참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6-1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