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인된 ‘박근혜의 힘’

확인된 ‘박근혜의 힘’

입력 2010-06-30 00:00
업데이트 2010-06-30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뢰의 정치인 이미지 각인…‘수도권 표심’ 역풍 우려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29일 세종시 수정안 부결을 통해 다시 한번 정치적 힘을 과시했다.

이미지 확대
2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표결을 앞두고 한나라당 박근혜(앞쪽) 의원이 토론자로 나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뒤쪽은 박희태 국회의장.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2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표결을 앞두고 한나라당 박근혜(앞쪽) 의원이 토론자로 나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뒤쪽은 박희태 국회의장.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박 전 대표는 표결을 앞두고 반대 토론자로 나와 “미래로 가려면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신뢰가 있어야 한다.”면서 “오늘 결론이 나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도 이제 모두 마음 속에 묻었으면 한다.”며 신뢰를 거듭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10개월 동안 이명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면서까지 원안을 고수했고, 이날 표결을 끝으로 ‘원칙과 신뢰’의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켰다. 이해득실에 따라 이합집산을 거듭해온 과거 정치인들과 대비되면서 박 전 대표의 원칙과 신뢰 이미지는 더욱 강화됐고, 이는 대권주자로서 큰 자산이 될 것이란 평이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을 지지기반으로 삼고 있는 박 전 대표가 이번 논란 속에서 ‘충청권 이익을 대변해 주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얻은 것도 소득이다. 이날 표결을 계기로 박 전 대표의 정치적 영향력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반면 세종시 수정안 찬성 여론이 높았던 수도권과 대척점에 서 있었던 만큼 향후 대권주자로서 수도권 표심을 다시 공략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 것은 부담이다. 세종시의 ‘+α’ 논란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윤희웅 조사분석실장은 “수도권에 있는 사람들은 행정부처가 빠져 나가고 교육·과학·비즈니스벨트까지 충청권에 조성된다고 하면 향후 수도권의 부동산 가치 하락, 수도권 메리트 감소 등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면서 “차기 대선과정에서 세종시의 자족기능 강화 부분인 ‘+α’ 논란에 다시 불이 붙을 게 뻔한 상황에서 원안을 고수한 박 전 대표는 수도권 표심을 얻는 데 어려움이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자신의 원칙과 철학을 고수하는 과정에서 친이계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심어 주었고, 이는 2012년 대선 정국에서 결과적으로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세종시 수정안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강경 보수층의 표를 잃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 정권에 협조하지 않은 박 전 대표에게 실망한 보수 세력이 김문수 경기지사, 오세훈 서울시장 등 차기 대권주자 지지군으로 옮겨갔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10-06-3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