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 “수정안 부결, 전적으로 책임지겠다”

정총리 “수정안 부결, 전적으로 책임지겠다”

입력 2010-06-30 00:00
업데이트 2010-06-30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운찬 국무총리는 30일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부결과 관련,”세종시 수정안을 설계했던 책임자로서 수정안을 관철하지 못한데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더이상 국론이 분열돼서는 안되며 모든 논란과 갈등도 해소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책임이 총리직 사의 표명을 의미하느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정치권에서는 정 총리의 ”책임지겠다“는 발언이 총리직에서 물러나야 할 상황이라면 굳이 피하진 않겠지만 그렇다고 야권의 요구대로 무조건 사퇴하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하고 있어 주목된다.

 정 총리는 이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반대하는 분들을 끝까지 설득해 내지 못한 것은 저의 능력과 정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국회 표결이 끝난 지금 이제 총리로서 이 문제를 바로잡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안타깝지만 국회 결정을 존중하며 국회 결정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의 취지대로 세종시를 좋은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과거에도 그랬지만 지금도,책임질 일이 있으면 반드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원안대로면 대통령은 서울에,총리와 장관들은 충청권으로 나뉘게 되고 급박한 국가적 현안들이 발생했을 때 의사결정이 늦어져 위기 수습이 늦어질 수 있다“며 ”이런 분명한 잘못을 알고서도 이를 방치하는 것은 내 양심이 허락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아무리 옳은 일이라 할지라도 국민 과반수의 지지를 등에 업고도,현실정치의 벽을 넘지 못하면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확인했다“며 ”우리 역사와 미래의 후손들은 어제의 국회 결정을 어떻게 평가할 지 걱정이다.정략적 이해관계가 국익에 우선했던 대표적인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