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대사 한국대사 팔 움켜잡고 “이런식으로 하면…”

北대사 한국대사 팔 움켜잡고 “이런식으로 하면…”

입력 2010-06-30 00:00
업데이트 2010-06-30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한이 2010 남아공월드컵 현장에서도 천안함 사태를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대는 지난 11일 요하네스버그의 시티사커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개막식.

 남아공 정부는 자국 주재 각국 대사들을 개막식에 초청했고,김한수 주남아공 한국대사와 안희정 주남아공 북한대사 모두 이에 응했다.

 외교 소식통들에 따르면 당시 김 대사가 잠시 화장실에 갔을 때 북한의 안 대사가 뒤따라와 김 대사의 한쪽 팔을 움켜 잡으면서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자꾸 이런 식으로 하면 우리도 그냥 넘어가지 않을 거요”라고 위협조로 말했다.

 한 소식통은 30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해외 공관을 통해 각국 정부에 대북 규탄성명을 내달라고 호소하는 등 외교전을 강화한 데 따른 불만을 북측이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안함 사태를 둘러싸고 아프리카 대륙에서 남북이 ‘티격태격’한 사례는 이 뿐만이 아니다.

 6.25전쟁 60주년을 맞아 전쟁 당시 유엔 참전국으로서 한국을 도왔던 에티오피아의 신문,방송 등이 한국 특집을 집중 보도하자 주에티오피아 북한 대사관측이 에티오피아 정부에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소식통은 “에티오피아는 참전국이면서도 1970∼80년대 사회주의 정권 때 북한과 가깝게 지냈기 때문에 지금도 북한을 냉담하게 대하지 못한다”라며 “에티오피아가 천안함 사태 관련 규탄성명을 내지 않은 배경에는 그런 속사정이 깔려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함 사태 이후 정부가 과거 비동맹권으로서 북한과 가까웠던 나라가 많은 아프리카에서 외교전을 펼친 결과 총 53개국 중 케냐와 모로코,콩고민주공화국,보츠와나 등 4개국이 대북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아프리카 국가 대부분이 북한과 관계를 고려해 대북 규탄성명을 내지 못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면서 “다만,대외적으로는 아니더라도 공한을 보내 우리 정부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힌 국가도 꽤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