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포회 논란…野 “국정농단”, 與 “어불성설”

영포회 논란…野 “국정농단”, 與 “어불성설”

입력 2010-07-04 00:00
업데이트 2010-07-04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4일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이에 연루된 경북 영일.포항 출신의 고위공직자 모임인 ‘영포회’ 의혹을 놓고 공방을 거듭했다.

 민주당 등 야권은 이번 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의뢰나 제3의 기관을 통한 조사를 촉구했으나,여권은 총리실의 자체조사를 우선은 지켜보자며 야권의 공세에 차단을 시도했다.

 ◇野 “국정농단 수사의뢰해야”=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연일 영포회의 국정 농단에 대해 국민 여론이 들끓고 있지만 총리실의 자세는 대단히 안이하다”며 “총리실과 이 정권은 이 사건에 대해 즉각 수사기관에 수사의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현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총리실은 사실을 은폐,축소하지 말고 아예 손을 떼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정조사와 국회 차원의 청문회,특검을 통해 ‘영포게이트’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발본색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간인 사찰 의혹의 당사자인 이인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은 지난 2일 대통령 비방 동영상과 관련해 총리실 조사를 받은 민간인 김종익씨에 대해 “민간인 신분인지 몰랐기 때문에 조사가 끝난 뒤 경찰에 사건을 이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자유선진당도 이번 사건을 ‘국기 문란 행위’로 규정하고 국회 국정조사 추진을 시사하는 등 민주당에 동조하고 나섰다.

 권선택 원내대표는 브리핑에서 “총리실 자체조사는 ‘민간인인지 몰랐다’는 억측 해명 등으로 더 많은 의혹을 낳고 있다”며 “감사원 등 제3의 기관의 조사가 필요하다.그래도 진상규명이 안되면 (국정조사를 포함해) 국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與 “총리실 조사가 먼저”=여권의 고위 관계자는 “민간인 사찰은 우리도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사실 관계가 우선 명확히 규명돼야 한다”며 “영포회와 관련된 부분은 총리실에서 조사하고 있는 만큼 조사 내용을 지켜보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문제가 된 총리실의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이나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청와대 이모 비서관 모두 영포회 회원이 아니다”라며 “영포회는 순수한 공무원 모임인 만큼 민주당은 유언비어를 퍼뜨려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총리실측은 “조사 결과 직권남용 등의 위법 사실이 밝혀지면 5일께 검찰 이첩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여권 일각에서는 7.28 재보선 등을 앞둔 상황에서 파문이 확산되는데 대해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한편,영포목우회(영포회의 정식 명칭)의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수사의뢰 요구에 대해 “말도 안된다”라며 “모임 자체도 연간 한차례 정도 하는데다,회원도 사무관부터 1급 정도로 정치인이나 장.차관급도 아닌데 무슨 수단을 동원해 국정을 농단하겠느냐”고 반박했다.

 영포회측은 자신들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민주당 및 일부 언론사를 항의 방문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