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포회 범죄자 취급 가혹… 의혹 제기자 책임져야”

“영포회 범죄자 취급 가혹… 의혹 제기자 책임져야”

입력 2010-07-14 00:00
업데이트 2010-07-14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국 이상득의원 격정 토로

“영포회(영포목우회)를 범죄자 집단으로 몰지 마라. 무조건 범죄자로 취급하는 것은 가혹하다.”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13일 기자들 앞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국제공항에서였다. 대통령특사 자격으로 리비아를 방문하고 귀국한 이 의원에게 영포회와 여권 내부 권력투쟁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이미지 확대
대통령 특사로 리비아를 방문하고 13일 귀국한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영포회 논란 등에 대해 자신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대통령 특사로 리비아를 방문하고 13일 귀국한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영포회 논란 등에 대해 자신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이 의원은 포항 출신인 자신이 영포회 고문으로 재직했고 민간인 사찰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보소(보세요). 내가 고문직을 맡고 있는 게 어디 한 두 곳이냐.”면서 “(의혹을 제기하는)그 사람들도 다 어디 고문이다. (그 사람들은)무슨 그런 유치한 소리를 하고 있느냐.”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어 “(의혹을 제기하는 그 사람들이)정치라는 것(을), 한없이 하고 있지 않느냐.”며 본인의 결백을 강조했다.

특히 영포목우회가 권력형 비리의 진원으로 정조준된 것에 대해 그는 “영포회란 포항 출신으로 열심히 공부해 공직자가 된 사람끼리 만든 친목단체로 그 중에는 나라를 위해 열심히 봉사한 사람들이 많다.”면서 “혹시 이 중에 한두 명 잘못한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 검찰에 고발까지 된 데다 수사를 하고 있지 않느냐. 곧 (진상이) 밝혀질 것이다. 기다려봐라.”고 말했다.

그는 “(영포회)모임에는 20년 전 국회의원 초기 때 연말에 한두 번 나갔으며 이후로는 바빠서 가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야당 등이 ‘영포게이트 배후에 이 전 부의장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그런 발언을 한 사람들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책임질 사람에 정두언 의원도 포함되는 것이냐.’고 확인하자 “정치적 발언에 일일이 개입하고 싶지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10년 이상 자신의 보좌관으로 일했던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내가 그것을 어떻게 아느냐.”면서 무관함을 강조했다. 박 차장과 연락을 하고 있느냐고 기자들이 거듭 묻자 이 의원은 “왜 연락을 하나. 무엇 때문에 왜 연락을 하겠나.”라고 다시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으로 사임한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에 대해서도 “내가 어떻게 아느냐.”고 일축했다.

그는 “(나는)작년 6월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선언한 대국민 약속을 지켜왔다.”면서 “정치 불개입 선언 이후 내 행적을 봐라. 중남미를 비롯해 자원외교만 7번 다녀왔고, 그 결과는 이미 다 나와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10-07-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