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대폭 쇄신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대폭 쇄신

입력 2010-07-14 00:00
업데이트 2010-07-14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직복무관리관실’로 명칭 변경…지역균형 고려 직원 선발

민간인 불법 사찰로 물의를 빚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공직복무관리관실’로 명칭이 변경되고 내부 감시인도 배치된다.

 또 현 정부 출범 초기에는 안정적 국정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공직사회 기강 확립에 업무의 중점을 뒀지만,앞으로는 주요 정부 시책의 추진상황 점검을 통한 정책지원 기능이 대폭 강화된다.

 국무총리실은 14일 이런 내용을 담은 ‘공직윤리지원관실 개편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고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이 발표했다.

 개편방안에 따르면 공직복무관리관실의 구체적인 업무매뉴얼을 작성하는 등 직무수행을 위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직원들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법규 테두리 내에서 업무수행이 이뤄지도록 했다.

 매뉴얼은 총리 훈령이나 지시 수준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복무관리관실의 직무상 법규 위반 여부,조사 대상 적합성 등 업무매뉴얼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별도의 준법감시관을 배치하고 그 결과를 직원 평가에 반영키로 했다.준법감시관은 외부공모나 감사원에서 파견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총리실은 또 현재 국무총리실장 직속으로 설치된 이 부서를 사무차장 소속으로 변경,내부 통제 기능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총리실은 현재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이 대부분 타 부처 파견자로 구성돼 일관성있는 업무 추진에 한계가 있다는 분석에 따라 총괄부서와 각 현장팀에 총리실 직원을 배치해 조직 장악력을 강화하고 전체적인 소통과 역량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현재 7개팀으로 구성된 조직도 1~2개가량 축소,조정되고 현재 42명인 인원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실은 신임 공직복무관리관에 총리실 공무원 가운데 공직기강 관련 업무 경험이 많은 류충렬 일반행정정책관을 내정하는 한편 다른 직원들도 가급적 지역별 균형을 고려,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배치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권 실장은 브리핑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기능과 업무 범위에 대한 공직사회 안팎의 오해를 불식하고 민간인 조사와 같은 유사 사례의 발생을 근원적으로 방지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크게 제도개선과 인적쇄신이라는 측면에서 이번 개편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