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필>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

<프로필>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

입력 2010-07-14 00:00
업데이트 2010-07-14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래시계 검사’로 유명한 4선 중진 의원.

 사시 24회로 서울지검 강력부 검사 시절 슬롯머신 사건을 수사,6공 황태자로 불리던 박철언 전 의원을 구속하며 일약 ‘스타 검사’로 부상했고,96년 15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야당 시절 ‘이회창 전위대’,‘김대중 저격수’ 역할을 맡아 대여(對與) 전선의 최선봉에 섰으나,정작 “당직다운 당직을 한 번도 맡아본 적 없다”는 본인의 말처럼 당내 ‘비주류’의 길을 걸어왔다.
이미지 확대
14일 오후 서을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제11차 전당대회에서 대표최고위원선거에 출마한 홍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을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제11차 전당대회에서 대표최고위원선거에 출마한 홍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2006년 서울시장 후보 경선 출마,2007년 당 대선후보 경선에 잇따라 출마하며 꾸준히 자신의 정치적 위상을 높여왔고,이 과정에서 특유의 입담과 재치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18대 국회 들어서는 ‘비주류’에서 ‘주류’로 발돋움했다.집권여당의 첫 원내사령탑을 맡아 미국산 쇠고기 파동에 따른 촛불정국 수습,여야 입법대치 속 이명박 정부 개혁법안 처리 등을 진두지휘한 것.

 “야당에 지나치게 양보한다”는 당 일각의 비판 속에 퇴진론에 시달리기도 했지만,순발력과 두둑한 배짱으로 파고를 넘었다.이 과정에서 ‘홍반장’,‘버럭준표’ 등의 별명이 따라붙었다.

 동시에 현 대통령실장인 임태희 당시 정책위의장과 여권 내 ‘신주류’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찢어지게 가난했던 어린 시절 경험을 토대로 4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이른바 ‘반값 아파트’ 법안,병역기피 원천봉쇄를 위한 ‘국적법’ 개정 등을 통해 한나라당에 ‘친(親)서민’ 이미지를 불어넣기도 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을 ‘이명박 선배’라고 부를 만큼 고려대 후배로서 개인적 인연도 각별하다.지난 99년 의원직을 상실한 뒤 미국 워싱턴에 머물 당시 먼저 미국에 와있던 이 대통령의 집에 한동안 머물기도 했었다.

 부인 이순삼(55)씨와 2남.

 △경남 창녕(56) △고려대 법학과 △청주.부산.울산.서울.광주지검 검사 △한나라당 총재 법률특보,제1정책조정위원장,혁신위원장,원내대표 △15,16,17,18대 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운영위원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