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집단지도체제’ 도입

민주 ‘집단지도체제’ 도입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10·3 전당대회 규정이 ‘빅3’의 치열한 공방 끝에 5일 밤 표결로 결론났다.

지도부 구성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동시 선출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로 결정됐으며 당권과 대권은 분리키로 했다.

지도부 임기는 대선 후보 경선의 공정성을 위해 대통령 선거 1년 전에 사퇴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지도부 선출방법은 대의원 투표 70%, 당원여론조사 30%로 정해졌다. 이에 따라 당권주자들의 본격적인 전대 레이스가 펼쳐지게 됐다.

민주당 유력 당권주자인 정세균 전 대표, 정동영 상임고문, 손학규 상임고문은 전대 룰 결정 마지노선으로 잡혀 있던 이날 표결에서 좀더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끌어내기 위해 불꽃 튀는 접전을 벌였다.

결국 전대 준비위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정 고문과 정 전 대표의 계획이 각각 성공했다. 전대 준비위원 중 지지 의원이 2명에 불과했던 손 고문의 요구는 거의 관철되지 못했다.

정 고문이 적극 지지했던 동시 선출은 최고위원 선거결과에 따라 1위가 당 대표가 되고 2위부터는 다득표 순으로 최고위원이 되는 방식이다. 당 대표의 권한은 현행보다 강화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이번에 결정된 동시 선출은 당내 유력 인사들이 대거 당내·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대선을 앞두고 경쟁력 강화와 세를 통합하는 데 적합하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유력인사들이 모두 지도부에 포함될 경우 나눠 먹기식 당 운영으로 당 대표가 지도력을 발휘하기 어려워 의사결정이 지연되는 폐단 등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선출 방식도 바뀌었다. 민주당은 그동안 대의원투표 100%로 진행됐던 관행 대신 대의원 투표 70%와 당원 여론조사 30%를 반영해 결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는 7·28 재·보궐 선거에서 실패한 정 전 대표 측에 유리한 인사들이 많은 현 대의원 시스템에 대한 당내 쇄신파들의 거센 개선 요구가 한몫했다.

실제 대의원 투표는 지역위원장의 영향력이 과다하게 미치는 결과를 빚어왔다. 전대를 앞두고 빅3 간 지역위원장에 ‘내사람 심기’ 갈등이 심했던 것도 같은 이유다.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점했던 손 고문이 추천한 국민 여론조사는 정당정치의 근간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아예 표결에서 배제됐다.

지도부 임기는 13대12로 대통령 선거일 1년 전 사퇴(2011년 12월 중순)로 결정됐다. 당초 손 고문은 차기 대표의 2012년 총선 공천권 보장을 주장했었다. 하지만 당 대표가 총선 공천권을 가지고 대선에 출마할 경우 대선 후보 경선의 공정성 시비가 일고 당 분열이 우려된다는 시각이 좀더 우세했다.

한편 오는 7~8일 전대 후보등록일을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 출마선언이 봇물을 이뤘다. 유선호 의원, 이인영 전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선언을 한 데 이어 6일 박주선 전 최고위원, 7~8일 손학규 상임고문·정세균 전 대표·정동영 상임고문·천정배 의원이 뒤를 이을 예정이다. 김효석 의원은 지난달 일찌감치 출마선언을 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0-09-0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