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상수 “과천 공동화대책 세워라”

안상수 “과천 공동화대책 세워라”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5일 정부과천청사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과천시의 공동화와 정체성 변화 등을 문제 삼으며 정부에 ‘과천청사 이전 후속대책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촉구했다. 과천은 안 대표의 지역구이다.
이미지 확대
한나라당 안상수(뒷줄 왼쪽)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정부과천청사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과천시의 공동화와 정체성 변화 등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형환 대변인.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한나라당 안상수(뒷줄 왼쪽)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정부과천청사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과천시의 공동화와 정체성 변화 등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형환 대변인.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안 대표는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국회는 세종시에 무엇을 담을까만 고민했을 뿐, 세종시로 중심 기능을 모두 보내고 텅 비게 될 과천시에 대한 논의는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0일 세종시 이전 대상인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에 관한 고시’를 발표, 세종시 정부청사 이전을 가시화했다.

정부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과천에 있는 7개 정부부처와 10개 공공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할 방침이다.

안 대표는 “정부가 중요한 국가정책의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이해 당사자인 과천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후속대책을 마련하는 게 당연하다.”면서 “빠른 시일내 결론을 내려 과천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고 예측가능한 청사진을 발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지금 당장 준비하지 않으면 과천은 오랜 기간 공동화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국회 제출 후 1년 넘게 잠자고 있는 ‘정부과천청사 이전에 따른 과천시 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세종시 관련법과 함께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과천의 도시 기능에 대해서 그는 “우리나라 전체에 이바지할 수 있는 최첨단 연구·개발(R&D) 및 기업도시로 구상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0-09-0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