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핵심관계자 “盧전대통령 관련 수사재개 반대”

靑핵심관계자 “盧전대통령 관련 수사재개 반대”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6일 최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존재 여부와 관련한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수사 재개와 특검 도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록 사견임을 전제로 밝힌 것이기는 하지만 청와대의 대체적인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도 해석될 여지가 있어 주목된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장.차관 워크숍에서 ‘공정한 사회’를 강조한 것을 두고,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에 대한 진실규명 작업으로 연결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 대해 청와대가 선을 긋고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개인적으로 노 전 대통령 수사 재개에 반대하고,특검 도입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이명박 정부가 절반을 넘긴 이 시점까지 특검 운운하는 것은 너무도 퇴행적 정치행태다.아픈 과거는 흘려보내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의 비극적인 서거에 대해 국민과 유가족의 상심이 헤아릴 수 없이 컸다“면서 ”노 전 대통령 관련 수사를 중단할 때는 사실상 국민적 합의가 있었던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최근 들어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가 있다’,‘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특검을 하자’는 주장이 나오면서 이 문제가 세간의 중심적 화제가 되는 것은 국민 통합의 측면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다“며 ”모두가 냉정을 되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은 나름대로 시대적 소명을 다했고 그분에게도 뚜렷한 공이 있다.재직시 허물을 언제까지 캐야 하느냐“면서 ”노 전 대통령의 공과 평가는 역사에 맡겨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담당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은 전날 중앙선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논란과 관련,”꼭 차명계좌라고 하긴 그렇지만 실제 이상한 돈의 흐름이 나왔다면 틀린 것도 아니다“고 말해 미묘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관련,친노 핵심인사인 민주당 백원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마치 무슨 의혹이 있는 것처럼 냄새를 피워 국민에게 불신과 짜증만 불러일으키지 말고 밝힐 것이 있다면 다 밝히라“고 주장했고,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6일 ”차명계좌를 무조건 부정하고 있는 현 검찰에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특검제를 도입해 조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하는 등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