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柳장관 딸 특채’ 감사 행안부 실장 문답

‘柳장관 딸 특채’ 감사 행안부 실장 문답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일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딸이 특채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한 감사 결과를 발표한 조윤명 행정안전부 인사실장은 “내부위원 2명이 유 장관 딸에게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하는 등 심사 과정에서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다른 외교관 자녀 특채 합격자 7명에 대해서도 인사기록 등 관련 자료를 모두 제출받아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조 실장과 일문일답.

 --면접 심사과정에서 객관성이 유지되지 못했다는데 실제 점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면접위원 5명 가운데 외부위원 3명은 2순위자에게 총 2점을 더 줬다.그에 반해 내부위원 2명은 유 장관 딸에게 20점 만점에 각 19점을 줬고,2순위자에게는 이보다 총 9점을 덜 주는 등 객관성이 유지되지 못했다.

 --8월11일 종료된 재공고 기간이 26일로 다른 때보다 길었다는데 특정인에게 유리하게 할 목적이 있었다는 의미인가.

 △각 부처가 보통 첫 공고기간은 길게 하고 임용 시간이 촉박하니 재공고는 짧게 하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다.텝스 시험 결과 발표가 8월10일로 예정됐던 만큼 (유 장관 딸의) 시험 결과를 기다렸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유 장관 딸은 8월에 받은 성적표를 제출한 것인가.7월 성적표와 점수 차이는 얼마나 되나.

 △8월10일 성적표와 7월20일 성적표를 모두 제출했고,점수가 높은 8월10일 성적표를 토대로 심사했다.두 시험의 점수 차이는 50점 가량 된다.

 --심사위원 중 내부위원 2명은 유씨가 장관 딸이라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었나.

 △지금까지 내부위원 한 명은 알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고,대사 출신의 다른 한 명은 부인하고 있다.

 --법령을 위반한 인사담당자는 어느 선까지를 의미하나.

 △그 부분은 좀 더 따져봐야 한다.기본적으로 실무진보다는 어느 정도 인사 결정권 있는 사람에게 책임이 있지 않은가 생각한다.

 --추가 조사 대상이 되는 다른 외교관 자녀 특채 합격자는 얼마나 되나.조사 결과가 나오려면 얼마나 걸릴까.

 △전체 외교관 자녀 특채 합격자는 8명이고 이번 건을 제외하면 조사 대상은 모두 7명이 된다.인사기록 등 관련 자료를 모두 제출받아 지금 확인하는 단계다.

 --다른 부처 대상으로 감사를 확대할 계획은 없나.

 △특채와 관련해 행안부에서 이미 주기적으로 인사 전반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일부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시정이 되기 때문에 따로 조사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