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全재외공관 테러경계 강화

외교부, 全재외공관 테러경계 강화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송유관’ 알카에다 단정 일러”

지구촌에 테러 비상이 걸린 가운데 외교통상부는 한국석유공사의 예멘 송유관 폭발 사건과 관련, 3일 155개 전 재외공관에 국제 테러 가능성에 대비, 경계태세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외교부는 특히 이번 지시에서 한국과 직항노선을 유지하고 있는 국가의 경우 해당 공관장으로 하여금 현지 공항당국 및 경찰과 접촉해 한국으로 향하는 승객과 화물에 대한 검문·검색을 강화할 것을 요청하도록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한국을 겨냥한 테러관련 징후가 전혀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해 경계태세를 강화토록 지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박규옥 주예멘 대사가 예멘 외교부 차관을 만나 조속한 진상규명과 사태 수습을 요청했다.”고 전하고 “이에 예멘 측은 ‘아직 자체정보가 없고 배후 세력 등에 대해 예단할 수 없다.’면서 계속 협의하자는 뜻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장에서 폭발물 잔해가 발견되긴 했지만 폭발물 성격이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후가 알카에다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면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도 앞두고 있는 만큼 사건의 확대해석이나 섣부른 성격 규정은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일(현지시간) 그리스에서 유럽 주요국 정상들과 각국 공관을 노린 우편물 폭탄 11개가 발견되고 이라크에서는 잇따른 폭탄테러로 300여명이 숨지거나 다치는 등 예멘발 항공기 폭탄 우편물 발견 이후 폭탄테러 위협이 지구촌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황수정·김상연기자 sjh@seoul.co.kr
2010-11-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