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 “대포폰 덮으려는 물타기 수사”

야 “대포폰 덮으려는 물타기 수사”

입력 2010-11-09 00:00
업데이트 2010-11-09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사위, 李법무 집중추궁

8일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이귀남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최근 청원경찰친목회의 ‘입법 로비’ 사건과 관련, 여야 의원 11명을 압수수색한 데 대한 문제점을 집중추궁했다. 일부 의원들은 ‘물타기·국면전환용’ 수사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사찰수사는 미루더니…”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대통령 측근들을 전부 해외로 도망가게 하고 민간인 사찰문제는 (국무총리실의 컴퓨터)하드디스크가 깨질 때까지 놔두더니, 왜 청목회 사건은 후원명부 등이 정부에 제출돼 있는데 압수수색했느냐.”고 따졌다.

같은당 박영선 의원은 “공교롭게도 청목회 사건을 맡은 이창세 서울북부지검장이 민간인 사찰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된 ‘왕차관’(박영준 지식경제부차관)과 같은 경북 칠곡 출신이고, 대구 오성고 선후배더라.”면서 “대포폰까지 쓴 불법 사찰 사건을 덮기 위한 국면전환용 수사 아니냐.”고 캐물었다.

●김무성 “G20앞두고 왜 이런짓을”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같이 국제적인 초유의 행사를 앞두고 왜 이런 짓(압수수색)을 했는지 이해가 안 간다.”면서 “과잉수사로 보이는 데 빨리 끝내달라.”고 요구했다.

다만 검찰 출신인 같은 당 박준선 의원은 “검찰 수사에 성역은 없다. 국회 모독 운운은 의원들의 특권의식”이라고 말했다. 주성영 의원은 “박영준 차관이 모 검사장과 동문관계라 하는데 내가 박 차관 잘 알지만 꺼벙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귀남 법무부장관은 “검찰이 수사 필요성에 따른 독자 판단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면서 “나나 국무총리나 청와대 누구와도 사전조율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청목회 관련 주요 의원들의 지역구가 북부지검 관할이어서 배당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민간인 사찰의 배후로 지목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에 대한 수사재개 여부와 관련, “새로운 다른 증거가 발견되면 수사하겠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홍성규기자 cool@seoul.co.kr
2010-11-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