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소환조사 응해”···野 “공작엔 협력안해”

與” 소환조사 응해”···野 “공작엔 협력안해”

입력 2010-11-09 00:00
업데이트 2010-11-09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청목회수사 참고인 소환 시작···국회 내일 본회의 긴급현안질문

청목회 입법로비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9일 국회의원들의 회계담당자에 대한 소환조사를 시작하면서 검찰과 야권과의 대치가 격화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목회 수사와 관련, 내년 예산심사의 파행은 안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목회 수사와 관련, 내년 예산심사의 파행은 안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등 야5당은 검찰의 이 같은 소환조사에 일절 불응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개입 의혹을 겨냥해 집중적인 공세를 퍼부었다.

 반면 한나라당은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기로 방침을 정하는 한편 당내에서 검찰 수사를 옹호하는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어 여야간 대립 전선이 점차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는 이날 오전 한나라당 유정현 의원 지역후원회 사무실의 전직 회계책임자인 장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같은 당 권경석 의원 지역후원회 사무실의 전 회계책임자 조모씨에 대해서도 이날 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9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여야 의원과 국회 모두를 마치 어려운 사람에게 돈 받아먹는 파렴치한 국회의원으로 만들려고 하는 정부의 공작에 절대 협력할 수 없다”고 소환 불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어 ‘대포폰 논란’을 겨냥,“어제 민주당 우제창 의원에 의해 하드디스크를 디가우저를 이용해서 수십만건 지워 버렸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고,청와대 행정관이 증거인멸 후에도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사실도 검찰 고위 간부에 의해서 확인됐다”며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고 있는만큼 정부와 여당은 야5당이 요구한 국정조사에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은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한나라당 관련 의원측은 검찰 조사에 응하기로 했다”며 “이는 법을 존중하는 성숙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주성영 의원도 회의에서 “우리 국민은 ‘국회의원이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청원경찰로부터 10만∼20만원씩 떼서 모은 로비자금에서 후원금을 받았다니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 지적은 옳다”며 “이 시점에서 민주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분명 잘못된 일이고,국민여론을 생각할 때 국회의원과 정치인은 검찰 수사에 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희태 국회의장과 여야 6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10일 본회의를 열어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한 긴급현안질문을 실시키로 하는 한편 검찰의 압수수색에 따라 파행했던 국회 상임위 예산심사도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SSM(기업형슈퍼마켓) 규제법안 중 유통법안은 이날 본회의에서,상생법안은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각각 처리키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