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서도 “민간인 사찰 재수사” 목소리

與서도 “민간인 사찰 재수사” 목소리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간인 사찰 대상이 대거 포함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원충연 전 지원관의 ‘포켓 수첩’<서울신문 11월23일자 1·8면 보도〉이 공개되면서 정국이 다시 요동치고 있다. 이날 발생한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일단 수면하로 잠복할 가능성도 있지만 언제든 다시 부각될 사안이다.

사찰 대상과 청와대 하명 의혹이 추가로 드러나자 23일 한나라당에서도 검찰 재수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정보 수집 차원의 내용”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지만, 사찰 대상으로 거론된 친박계 의원들과 당내 소장파 의원 등을 중심으로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상당한 근거가 있고 기소가 될 만한 뒷받침이 있다면 경우에 따라 (재)수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등은 그간 “검찰은 민간인 사찰 관련 수사를 할 만큼 했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았었다. 민주당은 “거의 모든 국민이 정권의 사찰 대상임이 드러났다.”며 국정조사·특검을 강하게 촉구했다.

●한나라당, 빨리 의혹 해소해야

한나라당은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도 “이쯤 되면 검찰의 결심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사찰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친박계 의원들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이며 재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 한나라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국민들이 의혹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특임검사를 임명해 재수사하는 방식을 거친 ‘그랜저 검사’ 사건의 선례를 참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서병수 최고위원도 “빨리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지 않으면 국정운영에 두고두고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같은 친박계인 구상찬 의원은 “사실이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2008년 말이면 친이·친박 간 신경전도 치열했던 때다. 철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사찰 대상으로 거론된 이혜훈 의원은 “정부 입맛에 안 맞는 건강보험징수공단 통합안 입법을 발의한 것 때문에 사찰했다고 하는데 정말 황당하다. 3권 분립을 흔드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국정조사 거듭 촉구

민간인 사찰 정국에 맞서 손학규 대표가 100시간 농성을 벌인 데 이어 전날 서울광장에서 철야농성을 시작했음에도 뚜렷한 ‘후속타’가 없어 고민했던 민주당은 크게 고무됐다. 원 전 사무관의 ‘포켓 수첩’이 드러나자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거듭 촉구하는 한편, 전선을 확대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사건의 주범이 청와대임이 만천하에 밝혀졌다.”고 청와대를 겨냥하는 한편 이춘석 대변인은 유력한 대권주자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하며 박 전 대표를 끌어들이려 애썼다.

서울광장에서 장외투쟁 이틀째를 맞은 손 대표는 오후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대포정권 완전교체’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였다. 손 대표는 준비해 간 트럼펫을 꺼내 청와대를 향해 불고 난 뒤 “이명박 대통령이 나팔소리를 듣고 깨어나라고 국민을 대신해 나팔수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찰 대상자에 이름이 오른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이날 손 대표를 방문해 “대포폰 국정조사 관철과 4대강 저지에 동참하기로 했다.”며 연대를 약속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창조한국당 이용경 대표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참여정책연구원장도 손 대표를 찾아 지지 의사를 밝혔다.

국회 예결위에서 이종걸 의원은 “박종철 사건,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은 정부의 은폐로 결국 대통령을 끌어내린 사건이 됐다.”고 경고했고, 전병헌 의원은 “쇠고기 촛불시위처럼 국민 분노가 번지기 전에 국정조사와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구혜영·이창구·강주리·김정은기자 koohy@seoul.co.kr
2010-11-2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