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한·미 FTA 처리 고민되네

한나라, 한·미 FTA 처리 고민되네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반대입장 강경… 소장파는 물리력 거부

한나라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처리를 놓고 고민이 깊어졌다. 16일 오후 한나라당 의원 22명이 물리적 충돌에 의한 의사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당장 내년 상반기로 예상되는 한·미 FTA 처리에 난항이 예상된다.

야당에서 “졸속협상·굴욕외교”라고 비판하며 워낙 강경하게 반대하고 있어 실력저지도 예상된다. 지난 2008년 12월 망치까지 등장한 폭력사태도 한·미 FTA 동의안을 두고 벌어졌다.

이러한 가운데 중진 의원들까지 가세해 강행처리를 막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니 한나라당으로서는 한·미 FTA를 놓고 야당에 앞서 당내 의견 충돌을 먼저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진 셈이다. 홍정욱 의원은 “한·미 FTA가 우리의 결기를 보여주는 첫 번째 시험대”라면서 “물리적 충돌이 없도록 야당 및 국민들과 소통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경필 외통위원장은 “여당 단독 의결은 없을 것”이라면서 “당에서도 의원 22명이 반대한다고 하면 밀어붙이기 어려울 것이고 외통위에서 강행처리를 하더라도 본회의 통과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남 위원장은 다만 “한나라당이 변화하고 FTA가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여론이 높으면 민주당이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내심 야당의 협조를 기대했다. 구상찬 의원은 “물리적 충돌만 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표결에는 참여해 소신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당론이 정해져도 소신 투표를 하겠다는 설명이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0-12-1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